20기본 요리만 제대로 배워라! 요리 다 된다
정미경 지음, 탄산고양이 그림 / 제이앤미디어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오늘은 무슨 반찬을 올려야 하나, 뭐 해먹을까 하는 고민 좀 안하고 살았으면 좋겠다고 불만이 많았던 나다.  아마 아이들이 없었다면 맨날 물말은 밥에 김치만 먹는다고 해도 상관없을텐데, 늘 해도 그게 그거인 밥상을 두고 먹는 거에 목숨 건 사람마냥 매일 먹을 거 걱정하고 있는 내 모습이 참 한심스러웠다.

그래서 가끔 TV에서 요리 프로그램을 보거나 요리책을 뒤져보거나 아니면 병원, 은행,미장원 등등에 갔을 때 잡지를 펼쳐 요리소개하는 면만 골라 읽으면서, "야, 오늘은 이거 한 번 해먹어 봐야겠다~!"는 탄성을 내지르게 할만한 자극제를 찾곤 했었다. 요즘도 영 주방일하는데 의욕이 생기지 않는지라, 좀 산뜻한 요리책 좀 없나 하고 찾던 차에 이 책을 발견했다.  '20기본 요리만 제대로 배워라'하는 제목을 보고 요리사가 꿈인 아들녀석도 함께 보면 좋겠구나 싶기도 했고..

이 책은 단순한 요리책이라기 보다 요리정보서적이라고 하는 편이 더 마땅할 것 같다.  일단 시각적인 정보면에선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기존 요리책에선 대부분 소개하는 요리의 사진이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고 요리 과정과정이 작은 사진과 곁들여 설명되고 있는 데 비해서 이 책은 사진을 찾아보기 어렵다.  대신 기본요리에 대한 설명은 다른 어떤 요리책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만큼 자세하다.  꼼꼼한 설명은 사진의 빈자리를 메꾸고도 남는다.

첫장을 살펴보면 기본 요리로 쌀밥과 흰죽이 소개되어 있다.  쌀밥만 살펴보면 밥을 짓는 과정을 쌀씻기, 불리기, 물기제거 및 밥물잡기, 불조절하기, 뜸들이기 등으로 세분화 하여 5페이지에 걸쳐 꼼꼼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조금 더 궁금한 사항은 Q&A코너를 통해 콩밥,보리밥, 현미밥, 쌀뜨물 이용에 까지 더 세세히 설명하고 응용요리로 콩나물밥,무굴밥, 영양밥, 오곡밥, 중식계란볶음밥, 라이스오믈렛,알밥, 캘리포니아롤, 유부초밥 이 소개된다. 이쯤에서 웬만큼 됐다 싶은데 저자는 tip과 Secret Note라고 제목지은 박스코너를 통해서 요리에 더 흥미를 갖게 유도해놓았다.  이 외에도 '요리가 쉬워지는 비결'이라든가 '이야기가 있는 요리'라는 꼭지로 초보자들 뿐 아니라 어느 정도 요리에 능숙한 사람들까지 재미있게 책을 볼 수 있는 세심함을 갖춘 책이다.

나는 고등어자반을 사지 않는다.  그 이유는 고등어자반이 비린내도 강할 뿐 아니라 너무 짜기 때문인데, 이 요리책의 기본요리로 고등어자반이 소개되고 있는 면을 읽고 다음에 한번 고등어자반을 사서 먹어봐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자반을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비린내가 제거될 뿐 아니라 염도를 약하게 해준다는 내용을 읽었기 때문이다. 

또하나 멸치볶음의 경우 불을 끈 뒤에 마요네즈를 넣어주면 윤기가 날 뿐 아니라 고소한 맛을 더해주고 멸치가 서로 달라붙는 것도 방지해준다고 한다. 

그 밖에도 배추를 절일 때 정제되지 않은 천일염을 쓰는 이유, 파의 흰부분은 양념장에 푸른 부분은 국물이나 볶음요리에 사용해야 하는 이유 등 내가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단순한 요리책이라고 할 수 없다.  이건 요리정보책이다. 나에게도 아들에게도 요리를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15년차 주부로 이제 새로움과 창의성을 상실한 나의 부엌에도 조금은 신선한 바람이 불 것 같은 예감이 든다.  그 바람이 언제 또 잠들지 알수는 없지만.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꽃임이네 2006-12-18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부는 매일 무슨 반찬으로 한끼 를 준비해야할지 늘 고민이죠 .
저도 요번에 블로그에서 음식으로 유명해진 분이 요리책을 내셨더군요 .
얼마전 알라딘에 주문해 두었답니다.빠르고 간변하게 음식을 만들수 있을까해서요 ,ㅎㅎ
꽃임이가 배 아프다고 잠들어서 낮에 시간이 나서 잠시 들어와 봅니다 .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며 .

섬사이 2006-12-18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임이가 배가 아프다니 걱정이네요. 꽃임이네님 감기는 다 나으셨어요? 영양가 있는 맛있는 음식해 드시고 꽃임이도 꽃임이네님도 구연동화 멋지게 끝낸 우리 꽃돌이도 기운내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