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은 사고뭉치 동화는 내 친구 72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논장 / 199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 아이들이  생각지도 않게 사건을 벌일 때가 있다. 

내가 어릴 적엔 달고나를 해먹는답시고 태워먹은 국자가 서너개는 될 것 같다.  한 번은 한꺼번에 잔뜩 만들어 먹겠다고 냄비에 달고나를 만들었다가 냄비도 통째로 태워먹었다.  나는 식혜를 좋아했었는데, 엄마한테 식혜 좀 만들어달라고 졸라도 전업주부가 아니었던 엄마는 무슨 날이 아니면 잘 만들어주질 않았었다.  그래서 내가 만들어 먹겠다며 찬 밥에다 우유와 설탕을 붓고 섞었더랬다. (식혜는 달고 하야니까 라는 이유 하나로) 어린 내가 먹어봐도 도저히 먹을 게 못되길레 키우던 개 밥그릇에 쏟아주었는데 개도 안먹었다.

그 뿐이랴, 친구랑 노는데 귀찮게 쫓아다니며 괴롭히던 동네 남자아이가 있었다.  때마침 교회에서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를 들었던 나는 다윗 흉내를 낸답시고 (주님,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고무줄(당시 고무줄놀이가 유행이었다)에 굴러다니는 작은 돌맹이를 묶어 겁만 준답시고 휙휙 돌렸는데 이 돌멩이가 어느틈에 고무줄을 빠져나가 그아이 이마를 정통으로 맞혔었다.  물론 걔네집 할머니에게 무지하게 혼났다.  

어릴 적 우리집엔 식모언니가 있었다. 그 때 그 언니는 김을 재서 연탄불이었나, 석유곤로불이었나 에다가 석쇠로 김을 구었는데 그게 재밌어 보여서 나도 한번 해본다고 했다가 김에 불이 붙는 바람에 큰일이 날 뻔 한 적도 있다.  엄마가 애써 뜨개질 해놓은 것을 잡아당기면 솔솔 풀리는 게 재미있어서 몇단을 풀어놓는 사고를 친적도 있다.

에밀을 읽고 이렇게 어릴 적 나의 말썽 이력을 고백하게 되는 것을 보면 에밀이 우리의 잃어버린 동심과 닿아 있기 때문이 아닐까...  우린 누구나 에밀을 조금씩 닮았다.  에밀을 읽으며 어릴 적 내모습이 떠올라 웃음짓게 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일게다.  그런 말썽을 부리고 나서 나도 엄마에게 혼난 기억은 없다.  에밀의 엄마처럼 말이다.  (나중에 알고 보니 우리 친정 엄마도 어릴 적 무척 말괄량이였단다.)  나 역시 엄마가 되어 세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이 저지른 장난에 웃음부터 날 때가 있다. (그래도 적어도 우리 아이들은 돌멩이로 다른 아이를 맞힌적은 없으니 나보다는 착한 아이들이다. )

<에밀은 사고뭉치>를 읽으며 아이들은 자기와 비슷한 모습을 발견하고 기뻐할 것이고, 어른들은 그 안에서 어릴 적 내 모습을 아련하게 떠올릴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의 짓궂은 장난을, 이마를 감싸쥐게 만드는 말썽들을 사랑담은 눈길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삐삐와 마디타에 버금가는 에밀이라는, 사랑스럽지만 곁에 두기엔 뭔가 꺼려지는, 아이를 알게 되어 무척 기쁘다.  삐삐와 마디타, 에밀이 만나면 음.... 엄청난 일이 벌어질 것만 같다.  그 엄청난 일을 한 번 보고 싶다는 이 마음은 또 뭘까?  하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