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슨 씨앗일까? 샘터 솔방울 인물
최재천 외 지음 / 샘터사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위인전.. 너무 오래 전에 살던 사람들의 이야기라서 그럴까 ? 타고나기를 자기와 다르게 태어난 사람같아서일까. 위인전들이 갖고 있는 특유의 딱딱한 문체때문일까? 아이들은 위인전 읽기를 재미없어 한다.  훌륭한 일을 한 위대한 인물이라는 건 알겠지만 공감할 수 없는 여러 요소들이 있는 것 같다. 

요리사가 꿈이라는 우리 아들 녀석에게는 특히나 권해줄 만한 책이 없었다.  다들 과학자, 장군, 대통령, 음악가 등이 차지 하고 있는 책들 사이에 요리사의 이야기는 끼질 못하고 있었다.  아들이 초등학교 2학년일 때 인터넷에서 영국의 제이미 올리버라는 요리사를 찾고는 아들이랑 내가 함께 좋아했었다.  그러나 그것도 외국이야기.. 아들에게는 먼나라에서나 있을 법한 일로 받아들여질 게 뻔했다.

이제 5학년이된 아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을 심어주고 싶어서 알라딘을 뒤지다 만나게 된 이 책이 반가웠던 건 그런 이유들 때문이었다.  박효남 총주방장님의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 아들은 요리사가 얼마나 책임감이 요구되는 직업인지를 알았다.  요리사가 되겠다고 해서 요리만 잘해서는 안된다는 것도 알았다.  아니 요리를 잘하기 위해선 다른 공부들도 소홀히 해선 안된다는 걸 알았다.  무엇보다 반가운 건 아들이 요리사라는 꿈의 전망을 훨씬 넓게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막연하지 않게 요리사라는 직업이 갖는 어려움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준 책이라서 고맙기만 하다. 

아이들에게 현실감있게 다가올 수 있는 이런 책들이 더 많이 출판되었으면 한다.  아이들에겐 허황한 꿈만을 부추기거나 현재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없이 뜬구름 잡기 식의 소개만 되어있는 책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법과 예를 보여주고 아이들이 막연하게 꿈꾸고 있는 자기의 미래를 보다 현실로 맞아들일 수 있도록 그 일의 어려움도 보람도 함께 보여줄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난 이 책에 아낌없이 별 다섯을 날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