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주의, 역사기록, 그리고 공익
기록관리자에게 두 가지 제안만 하고 싶다. 첫째, 모든 정부 문서의 공개를 요구하는 캠페인을 펼쳐야 한다. 특별히 공개할 수 없는 예외가 있다면, 공개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그 이유를 입증해 보일 책임이 있다. 지금처럼 정보를 원하는 시민에게 그런 책임을 지워서는 안된다. - P221
둘째, 보통 사람들의 삶 • 욕구 · 필요에 관한 자료들을 모아 기록의 역사를 완전히 새롭게 쓰기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 두가지 제안은 민주주의 정신과 양립하는 것이다. 민주주의 정신은 국가가 하는 일을 국민이 알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하층계급의 조건 · 불만 · 의지가 나라 안에서 반영돼야 한다고 요구한다. - P221
-학문의 효용
※전통적인 학문에 대한 언급 뒤에 새로운 접근 방식을 언급하고 있다. ■ 규칙 5 : 학자가 되려면 ‘감정 표출을 삼가야 한다. 한 아시아 연구 학자가 베트남에서 돌아와 비평문을 썼는데 대학 당국한테서 ‘너무 감상적‘이라는 평을 들었다고 한다. 실제로 감정이 사실을 왜곡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해 역시 향상시킬 수도 있다. 학자의 역할 중 하나가 정확한 기술이라면, 전쟁을 냉정하면서도 정확하게 기술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한편 제한된 경험 너머에 존재하는 것을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인간의 마음이 지닌 특별한 능력이라면, 감정을 통해 이 능력은 더욱 강화되고 그 인식은 더욱 날카로워질 것이다. 예컨대, 노예제도를 다분히 감정적으로 기술한 경우에 백인 대학생들은 흑인에게 노예가 어떤 의미였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P233
-시민으로서의 역사가
역사가에게는 함정이 하나 더 있다. 과거의 자료들을 가지고 작업하면 할수록, 과거의 무게는 점점 더 무겁게 느껴진다. 이미 발생한 사건들을 필연적이었던 일로 보기도 한다. 사실, 순식간에 발생해서 더 개입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만 그 사건들은 필연적이다. 과거의 필연성은미래를 생각하지 못하게 방해하고, 더 나아가 행동하고자 하는 생각을 꺾어 버리기 쉽다. 인간은 자신의 역사에 상처받고, 그리하여 우리는 인간이 역사에 의해 옴짝달싹 못하게 됐다고 생각한다. - P256
그러나 역사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 만약 현재가 돌이킬수 없는 자연의 사실이라면, 과거는 그것[과거]이 없었다면 우리가 결코 생각하지 못했을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최상의 가치를 드러낸다. 요컨대, 과거는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우리를 고취한다. 과거를 확인함으로써 우리는 오늘날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끼치는 갖가지 신화에 맞설 수 있다. 과거를 통해 우리는 국민 전체가 세뇌될 수도 있음을 알게된다 - P256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집단 학살을 자행하기도 하고, "진보적이고 민주적인 나라가 노예제를 유지하기도 하며, 겉으로 보기에 무력하게 종속돼 있던 사람들이 지배자들을 무찌르기도 하고, - P256
경제계획이 꼭 자유를 규제하는 것이 아니고, 억압받던 사람들이 억압하는 사람들로 변모하기도 하고, ‘사회주의‘가 전제적으로 될 수도 있고, 모든 국민이 순한 양떼처럼 전쟁에 끌려갈 수도 있고, 대의를 위해서라는 명목 아래 믿기 어려운 희생이 강요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 P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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