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26. 당시 한나라당 대선주자였던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서울 견지동 사무실인 '안국포럼'에서 가진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을 상징하는 사자성어로 '한천작우'(旱天作雨)를 꼽았다. 맹자의 '양혜왕'편에 등장하는 '한천작우'는 '한여름에 심하게 가물어서 싹이 마르면 하늘은 자연히 구름을 지어 비를 내린다.'는 뜻이다.   

 


이 전 시장은 "내년에는 희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어지러운 세상이 계속되고 백성이 도탄에 빠지면 하늘이 길을 열어준다.'는 뜻의 '한천작우'를 골랐다."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의 국정혼란 상황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동시에 내년 대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되었다. 
가문 하늘에 비를 내렸는지 어쨋는지 여하튼간에 2007.12.19. 대통령 선거에서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었다.   

 

2007.12.30.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나라가 태평하고 해마다 풍년이 든다'는
의미의 `시화연풍(時和年豊)'을 2009년도 신년 사자성어로 정했다. 조선왕조실록에 여러 차례 등장한다는 이 `시화연풍'은 조선시대 임금이 등극할 때나 새해 어전회의에서 국정의 이상으로 내거는 문구로, '화합의 시대를 열고 해마다 경제가 성장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한다. 
2008년 2월 대통령 취임식 식전행사의 주제도 ‘시화연풍’이었는데, 당시 식전행사에서 박범훈 중앙대 총장이 작곡한 ‘시화연풍 아리랑’이 연주되기도 했다. 주호영 당시 당선자 대변인이 들어보인 당선자가 직접 썼다는 A4용지 크기 시화연풍 휘호는 그 옛날 김영삼 전 대통령이 큰 화선지에 큰 붓으로 일필휘지 휘날리던 붓글씨와 비교하자면 대통령의 휘호로서는 조금 소박하다는 느낌이다. 2007년 5월에 쓴 한천작우와 비교해 볼때 같은 사람의 글씨인지 약간 의아스럽다.  

 

궁벽한 향촌의 미관말직이 언감생심 어필(御筆)의 진위에 대해 왈가부하는 것이 가당찮은 일인 줄은 알지만 자고로 궁금한 것이나 의문사항이 있으면 불치하문도 감수하는 것이 선비의 공부법. 허나 둘러봐도 어디 물어볼 곳도 누구 불러볼 사람도 없고, 푸른 기와 대궐의 연풍문, 시화문 앞에 납작 엎드려 직부상소라도 올리라고 하니 곽중에 어데 가서 도끼 한자루 구할 데가 또 없느니 대충 그런 줄 알고 넘어갈 수 밖에 도리가 없다.  

 

2009.2.15. 청와대는 청와대 민원실이라 불리던 40년 된 낡은 단층건물 ‘북악 안내실 증축공사’ 준공식을 가지면서 안내실 건물의 이름도 내부 공모를 통해 ‘연풍문’으로 바꿨다. 청와대 서쪽에 있는 ‘분수대 안내실’의 이름은 당연하게 ‘시화문’이 되었다. 연풍문의 가장 큰 특징은 청와대 경내 최초의 ‘그린 오피스(Green Office)’ 건물이라는 점이다. 청와대 김백준 총무비서관은 “연풍문 건립은 생활의 녹색화에 대한 정부 의지를 드러낸 상징적 조치”라고 말했다. 연풍문은 지하 200m의 15℃ 정도인 지열(地熱)을 이용해 냉난방에너지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지붕과 전면 유리에는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설치했다고 한다.  

 

필부필부에서 왕후장상에 이르기까지 세상 만사 모든 일이 자기 뜻대로 된다면 무슨 근심 걱정이 있겠는가 만은 역시 근심 걱정이 없으면 세상 사는 재미도 없는 법. 초등학교 학급 반장에 당선되어도 장밋빛 청사진이 화려한데 일국의 대통령 당선자로서 ‘시화연풍’이야 당연한 바램일 것이다. 백성들이 함포고복하며 강구연월을 구가하는 것은 예로부터 성군을 꿈꾸는 군왕들의 오랜 비원이었으니 일국이 분연히 일어서는 데는 지도자의 역할에 더하여 국민들의 통합된 노력도 필요할 터이다.

 

이 대통령은 또, 2008. 6.16.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8차 아셈(ASEM) 재무장관회의에 참석, 환영사에서 ‘마음만 있으면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이웃처럼 가깝게 느낄 수 있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천리비린(千里比隣)’을 인용, “아시아와 유럽은 비록 지리적으로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서로에게 마음을 열고 이해와 협력을 폭의 넓힌다면 누구보다 더 가까운 이웃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보다 훨씬 이전인 2000년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2차 준비접촉에 나온 북측의 김령성 단장이 영영식 우리측 수석대표에게 "우리 말에 '천리비린'이라는 말이 있다. 마음이 지척이면 천리도 지척이고, 마음이 천리면 지척도 천리라는 말이다."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요즘에 와서는 남북간의 마음적 혹은 지리적 거리가 천리도 훨씬 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