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영화 - 시대를 초월한 걸작 영화와의 만남
로저 에버트 지음, 최보은 외 옮김 / 을유문화사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이 소개하고 있는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 그것도 최소한 2~3번정도 말이다 - 저자의 영화평을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문장은 간결하고 명확하지만,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내용을 파악하기는 용이하지 않다. 대가들은 변죽을 울리지 않고 바로 요점을 때리기 때문일 것이고 또 너무나도 당연하게도 본인의 영화지식과 영화감상편력이 일천하기 때문일 것이다. 한 분야의 문외한이나 초심자들은 대가들의 이러한 핵심을 찌르는 상징적인 한 두 마디나 한 두 문장을 결단코 이해하지 못한다. 그 자신이 전문가의 반열에 올라서지 못하는 한에서는 말이다. 나름대로 영화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정녕코 애석하게도 애버트가 명화라고 호언한 수 편의 영화는 그 제목조차 금시(今時)에, 혹은 나 살아 생전에 초문(初聞)인 것이었다. [비브로사비]라니....허 참....갑자기 샤브샤브와 와사비가 생각났다. 먹고 싶었다.

이른바 명화에 대한 일반적이고 무난한 논평과 여러사람들에 의해 재삼 확인된 목록을 얻고 싶다면 차라리 한계례신문사에서 나온 <영화100년 영화100편>을 권하고 싶다. 영화 저널리즘 부문에서 퓰리처상을 처음으로 받았다는 로저 에버트와 같은 영화 전문기자로 말한다면 굳이 멀리 바다건너를 바라볼 것이 아니라 또 한번 차라리 우리나라 조선일보의 이동진 기자의 책들을 권하고 싶은 마음이다. 600여쪽이나 되는 이 책을 며칠에 걸려 간신히 읽어냈지만 소득은 별로 인 것 같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영화 취향도 바뀌는 것 같다. 그것도 나쁜 방향으로 말이다. 예전에는 [전함 포템킨]이니, [제7의 봉인]이니, [베를린 천사의 시]니 하는 하나같이 지겨운 예술영화도 졸음 견디어내며 그럭저럭 보아내고 했는데, 요즘은 단순하고 웃기는 영화만 찾게 된다. 명화라고 불리워지는 것들을 한 편 보자면 대단한 결심이 필요하게 되었다. 악화는 양화를 구축하는 법이다. 이것은 안타까운 일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