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지 세트 - 전10권 - 개정증보판
시내암 지음, 이문열 평역 / 민음사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수호지

                                                                             시내암(이문열 평역)

 

[ 6 ]

 

  노지심은 잡혀서도 멈추지 않고 하태수를 꾸짖었다. 대종이 상황을 양산박에 알렸고 또 다시 송강이 출병했다. 오용이 계책을 세웠는데, 조정에서 서악에 향을 올리기 위해 금령조괘(金鈴弔掛)를 가지고 오는 전사태위를 이용하여 하태수를 붙잡아 죽여 버리고 노지심과 사진을 구했다. 하지만 옥교지는 그때 이미 우물에 몸을 던져 죽은 뒤였다.

 

  서주 패현 망탕산에 새로이 도둑떼가 들었는데 우두머리는 혼세마왕 번서고 팔비나타 항충과 비천대성 이곤이라는 두 부장이 있었다. 그런데 그들의 무리가 3천으로 늘어나자 요즈음은 양산박을 빼앗을 궁리를 하고 있다는 소문이 들렸다. 사진이 나서 그들을 모조리 잡아 오겠다며 군사들을 이끌고 산채를 내려갔다. 하지만 그는 참담하게 패하였는데 마침 송강이 직접 응원군을 이끌고 도착했다.

 

  다시 전투가 시작되어 번서가 요술로 대항해 오자 공손승은 진법을 펼쳐 항충과 이곤을 사로잡았고 두 사람이 번서를 설득하여 항복을 받아냈다. 그들도 모두 양산박의 식구가 되었다.

 

  금모견이라 불리는 단경주가 증가오호에게 소야옥사자마로 알려진 말을 빼앗기고 하소연을 해 왔다. 증가오호는 증두시란 곳의 증장자라는 되놈의 아들들인데 놈들이 오륙천의 군사를 모아 양산박을 치겠다며 그 준비로 법석을 떨고 있다고 했다.

 

  이번에는 조개가 부하들을 이끌고 정벌에 나섰다. 그런데 출전하기 전 갑자기 미친 듯한 바람이 불더니 군기의 허리가 부러졌다. 두령들이 모두 낯빛이 변했지만 조개의 고집을 꺾을 수는 없었다.

 

  적들은 조개의 화만 돋우었고, 전투는 누가 이겼다고도 할 수 없이 소강상태로 접어들었을 때 두 사람의 중이 조개를 찾아와 증가 형제가 있는 곳을 알려주겠다며 나섰다. 조개는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중들을 믿고 군사를 움직였다가 그들의 간계에 빠져 얼굴에 정통으로 독화살을 맞고 말았다.

 

  조개는 자신을 쏜 놈을 사로잡는 사람에게 양산박의 두령 자리를 주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이 끊어졌다. 하지만 주인의 자리는 하루라도 비워둘 수 없는 일, 송강의 사양에도 불구하고 양산박의 두령들은 송강을 첫째 두령자리에 올려 앉혔다. 송강은 다시 새롭게 양산박의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두령들이 조개를 추모하며 백일이 지나기만 기다리고 있던 어느 날, 대원이라는 법명을 가진 스님 한 분이 양산박에 들렀다. 송강이 북경을 칠 걱정을 하자 그는 곤봉의 천하 제일인자라고 일컬어지는 옥기린 노대원외 준의를 추천한다. 그리하여 오용과 이규가 점쟁이로 꾸미고 그를 유인하러 길을 떠났다.

 

  노준의의 부름을 받은 오용은 노준의의 운세를 아주 나쁘게 예견하며 동남방 천리 밖으로 가야 큰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노준의는 오용의 말이 너무 마음에 걸려 집안일은 낭자라는 애칭이 붙은 연청에게 모두 맡기고 집안일을 총괄하던 이고를 데리고 동악태산에 기도를 하러 출발했다. 그런데 양산박으로 통하는 길목에서 송강과 여러 두령들을 만나 싸움을 벌이다 생포되었다.

 

  이고는 양산박에서 풀려나 노준의가 양산박의 두령이 되어 모반을 획책하고 있다고 관가에 일러바치고 안방 차지를 하여 노준의의 부인과 같이 살면서 연청을 내쫓아 버렸다. 집에 돌아온 노준의는 포졸들에게 잡혀 북경 유수 양중서에게 끌려갔다. 하지만 아무도 그의 말을 믿어주지 않았고, 모진 매를 맞고 없는 죄를 실토하였다. 이고는 채복에게 황금 오백 냥을 주고 노준의를 죽여 달라고 부탁하는데......

 

  드디어 양산박에 모인 호걸들의 수가 백여덟 명에 이르게 되었고 김성탄의 70회본 수호지는 여기서 끝을 맺는다. 이후의 이야기는 양산박 호걸들이 조정에 귀순하여 충성을 바치는 후일담이라 하는데, 궁금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될 것 같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0-12-31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호지 6권!
하긽님 2021년 1월에 10권 완독 하실것 같아요 ㅋㅋ

서재방에 연하장 놓고 가여 ㅋㅋ

2021년 새해 행복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신축년
┏━━━┓
┃※☆※ ┃🐮★
┗━━━┛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하길태 2021-01-01 07:0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scott님께서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초딩 2020-12-31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길태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내년에도 많이 뵙겠습니다 :-)

하길태 2021-01-01 07:0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초딩님.
항상 좋은 글 잘 보고있습니다.
님께서도 좋은 한 해 되시길 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