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K 블루레이] 스탠리 큐브릭 4필름 콜렉션 (4disc : 4K UHD Only)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시계태엽 오렌지+샤이닝+풀 메탈 자켓
스탠리 큐브릭 감독 / 워너브라더스 / 2022년 6월
평점 :
풀 메탈 자켓
(Full Metal Jacket)
감독 : 스탠리 큐브릭
출연 : 매튜 모딘. 아담 볼드윈. 빈센트 도노프리오. R. 리 이메이. 도리안 헤어
우드. 알리스 하워드. 존 테리 등
1987년 미국에서 제작한 전쟁영화로 해병대 정훈병으로 월남전에 참전한 구
스타프 하스포드의 자전적 소설 ‘The Short-Timers’가 원작이다.
바리캉으로 머리를 박박 밀고 있는 젊은이들. 조커와 로렌스, 카우보이 등등.
그들은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해병대에 입대한 장정들이었는데, 지금 남캐롤
라이나 주 파리스 아일랜드의 신병훈련소에 입소한 상태였으며, 8주간의 훈련 기간을 끝내면 살인기계가 되어 베트남에 파견될 예정이었다.
신병 훈련 담당자인 하트만 특무상사는 입소 첫날부터 인정사정없이 그들을 다루었고 특히 뚱뚱하고 굼뜬 로렌스에게 가혹하게 굴었다.
분대장이 된 조커가 언제나 그를 도우지만 좀처럼 변하지 않던 그가 사격 훈련이 시작되면서 1급 사수로 변신한다. 그리고 이상한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8주간의 훈련이 거의 끝나갈 무렵, 로렌스가 결국 사고를 쳐 하트만 상사를 사살하고 자신도 입에 총구를 물고 자살한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모두 자대로 배치를 받는데......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로 스토리가 완벽하게 양분되어 있다. 해병대원들의 신병 훈련과정이 전반부를 차지하고 이후가 베트남에서의 작전이 그려지고 있는데, 훈련 과정은 너무 길고 좀 지루한 것 같았고 후반의 작전 또한 리얼함과 디테 일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았다.
그런데도 이 영화가 ‘플래툰’과 더불어 베트남전을 묘사한 영화 중에서는 걸작으로 평가받는다는데, 전쟁에 관한 그냥 평범한 스토리인 것 같은 이 영화의 어떤 부분이, 그 속에 담긴 어떤 메시지가 그런 평가를 받게 하는지 도통 알 수 가 없었다. 국뽕도 아니고 반전도 아니고.
내가 감각이 둔한 것인지 아니면 재미있는 전쟁영화를 너무 많이 본 탓인지 잘
모르겠다.(Full Metal Jacket은 5.56×45mm 총탄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