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박상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굳이 분류하자면 독서보다는 자기계발서에 가까운 이런 종류의 책을 사는 경우는 요즘 드물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던 때도 있었고, 비판도 해 본 결과, 결국 읽는 사람의 자세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히로뽕 마냥 읽는 순간에만 잠깐 미래에 대한 장미빛 희망을 품게 해주는, 그러나 행동으로 도통 연결되기 어려운 마음의 마약이 될 수도 있음이다. 

 

책에 대해 소개받고 읽게 된 계기가 된 것은 '이동진의 빨간 책방'의 코너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저자의 인생유전과 함께 한 책 소개에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다.  현재 독서 경영컨설턴트인 저자는 안경사로 나름 안정된 인생을 살다가 지인의 배신으로 큰 위기를 맞고 자살직전까지 갔던 인생에서 독서를 통해 완전한 U턴을 그리고 지금은 저자로, 강사로, 연구원으로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다고 했다.  같은 계통의 김병완이란 분의 연구소에 들어가면서 방법론을 연구하고 배우면서 독서를 체계화하는 것을 통해 이를 다시 현 생활을 개선하는데 적용할 수 있었다는 내용, 다시 말하면 독서를 단순한 취미가 아닌 삶의 한 방편으로 삼아, 절박했던 본인의 상황을 역전시켰다는 내용에서 문득, 책을 많이 읽기는 하지만, 그리고 그 자체로 늘 만족한다고 여기지만, 가끔씩 무엇인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는 나에게 어떤 계기가 되어주거나 내가 미처 모르던 점을 짚어줄 수 있을까 싶어 흥미를 갖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이 책은 무엇을 읽으라고 강권하거나 이 방법만이 최고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나아가서 분석과 공부라는 방편으로써의 독서론에서 발췌독을 권하기는 하지만, 이 역시 모든 장르의 책을 읽는것에 절대적이라는 이야기를 하지는 않기 때문에, 다른 독서경영관련도서들과 비교할 때 상당히 좋은 균형을 갖고 있다. 

 

또한 방법론적인 가이드를 제시함에 있어 매우 꼼꼼하고 단계적인 한 설명과 구체적인 예를 통해 모호한 접근론이 아닌 바로 현장에서 시도할 수 있는 분석과 정리방법을 보여주는데, 아직도 조금은 미심쩍고, 특히 문학이나 소설에 그대로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생각을 하지만서도, 계발서, 개론서, 방법론 등 무엇인가를 배우고 적용하기 위한 독서를 하는데에 있어서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밑줄긋기와 약간의 노트를 끼적거리는 것이 전부인 나의 공부독서에 다른 전기를 마련해 줄 수도 있을 것 같다.  자기계발서들이 자주 그렇듯이 이 책도 주장에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무리한 사건사실적용 혹은 살짝 비틀린 해석을 통한 사례인용 - 간혹 본말이 전도되거나 배경을 무시한 사건해석 - 이 심하지는 않지만 종종 눈에 띄는데,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은 깊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다만 자기계발서 계통의 독서는 독서라는 큰 우주의 일부가 될 수는 있어도, 그 자체로 모든 것을 포함하는 세계는 아니기 때문에 이를 읽고 여기서 이야기 하는 방법이 모든 독서에 통용되거나 여기서 말하는 대로만 하면 독서를 완전정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은 서툴고 위험한 망상이다.  초보라면 읽는 그 자체에 치중하면서, 약간의 재미를 느끼면서, 조금씩 깊이 읽는 방법이나 노트하는 것을 시도하다가 다시 조금 더 높은 레벨의 배움을 추구하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3-12-27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길로 가라고는 말할 수 없겠지요.
여러 가지를 보여주면서
스스로 찾도록 이끌 때에 비로소
길잡이가 되리라 느껴요.

transient-guest 2013-12-28 02:47   좋아요 0 | URL
그런 의미에서도 이미 앞서간 분들의 책을 읽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입니다. 처음부터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천재도 있겠지만, 대부분 이전의 것들을 답습하면서 이를 통해 자신의 길을 찾지요.

2013-12-30 1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2-31 03: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