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아민 말루프 지음, 김미선 옮김 / 아침이슬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소 길어 보이는 제목이다.  당연히 흥미가 갈 수 밖에 없는 주제이지만, 제목 센스는 조금 아쉽다고 생각된다.  아랍인에게 있어, 십자군 전쟁이라는 명칭 자체가 광범위하게 쓰여 졌을리 만무하니 더욱 그렇게 생각된다.  또한 이슬람권의 성과 이름 등 표기에 대한 소개가 조금 더 들어갔더라면 이해도 빠르고 재미있는 자투리 지식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보는데, 이런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십자군.  9차인가에서 끝난 이 전쟁의 시작은 몇 기사들이 조직한 원정대에서 시작되었는데, 우리가 아는 가장 유명한 이벤트는 물론 사자심왕 리처드의 원정이 포함되었던 3차 십자군 전쟁이지만, 실제로 그나마 무엇인가를 이루었던 것은 1차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별로 새로운 내용은 없다.  아랍인의 관점에서 보았다고는 하지만, 이벤트의 전개도 비슷하여 더욱 더 진도가 나가지를 않았던 것 같다.  그저 재미있다고 생각되었던 몇 가지만 기억하는데, 아랍인을 싸잡아서 사라센인이라고 불렀던 서유럽 원정대를 이 아랍인들은 '프랑크'인이라고 싸잡아 불렀다는 것인데, 현재적으로 보면, 한국의 시골에서 백인을 보면 무조건 미국사람이라고 부르거나, 백인나라의 시골에서 동양 사람을 보면 무조건 중국인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나 지금이나 모르면 무식하고, 무식하면 모르게 되는 것이다.

 

십자군 운동을 계기로 이슬람권의 쇠퇴했지만, 이들의 선진문물이 서유럽으로 전해져서 봉건시대의 다음 단계인 왕정, 나아가서는 문화적인 발전으로 향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 차이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는 결론은 상당히 특이하다고 느꼈다.

 

교양을 위해 한번 정도는 읽어두면 좋겠으나,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이 워낙 fact 정리를 잘 해놓은 덕분에 김이 좀 빠져버린 감이 없지는 않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12-10-27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오노 나나미 할매의 책은 거의 모든 책을 다 사서 읽어왔는데, 십자군이야기는 사놓기만 하고 아직 읽지는 못하고 있네요. 방식과 주체는 많이 바뀌었을지 몰라도 십자군 전쟁.... 현재진행형 아닌가요?

transient-guest 2012-10-27 23:25   좋아요 0 | URL
저도 시오노 나나미의 책은 다 읽었답니다ㅎㅎ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terminology의 성격이 좀더 강하게 느껴지지만, 분명 십자군 전쟁으로 표현되는 서방 vs. 이슬람의 전쟁은 진행중이지요.

saint236 2012-11-28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오노 나나미는 참 묘한 사람같습니다. 유럽에서 유럽의 역사에 관해서 연구하고 글을 쓰면서도 유럽에 대한 불편함을 감추지 않으니 말입니다. 십자군 전쟁에서도 동일합니다. 그에게 종교적인 감성은 불필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곳곳에서 보이더라고요. 특별히 유럽에 대해서는 더욱 이 잣대를 꼼꼼하게 들이대더라고요. 여튼 십자군 전쟁은 로마인 이야기 이후의 수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중해 역사를 다룬 두번의 책은 기대 이하였거든요.

transient-guest 2012-11-29 08:59   좋아요 0 | URL
일본인 특유의 덕후근성을 파고 들어서, 대단한 책들을 많이 써냈지요. 로마인의 다문화/다종교주의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Christianity를 상당히 뭐랄까 부정적으로 본다고 해야 할까요, 편협한 종교로 보는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십자군 전쟁도 상당히 현실적으로 분석해서 접근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