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은 천천히, 아주 천천히 책을 읽었다. 그의 독서 방식은 간단치 않았다. 먼저 그는 한 음절 한 음절을 음식 맛보듯 음미한 뒤에 그것들을 모아서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읽었다. 그리고 그런 식으로 단어가 만들어지면 그것을 반복해서 읽었고, 역시 그런 식으로 문장이 만들어지면 그것을 반복해서 읽고 또 읽었다. 이렇듯 그는 반복과 반복을 통해서 그 글에 형상화된 생각과 감정을 자기 것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음절과 단어와 문장을 차례대로 반복하는 노인의 책읽기 방식은 특히 자신의 마음에 드는 구절이나 장면이 나올 때도 마찬가지였다.  

- 연애 소설 읽는 노인 44쪽에서 -

 

 

 

 

겨울이 길다고

걱정하지 말자.

 

겨울이 길면

봄은

순식간에 찾아오니까.

 

 

 

 

 

 

 

1.

같은 하늘 아래서 눈폭탄을 맞아 고립된 곳이 있는가 하면 하루종일 어둡고 낮게 내려 앉은 하늘에선 비만 오락 가락한 곳도 있다. 깊은 겨울 밤 잠깐 내린 눈이 계족산 꼭대기를 살짝 덮었을 뿐 좀처럼 함박눈을 보기가 힘든 겨울이다.

올 겨울이 시작되면서 아파트 입구에 붕어빵을 파는 트럭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이 지긋한 아주머니가 흑미 찹쌀을 섞어서 붕어빵 반죽을 만드시는데 겉은 바삭하고 안은 쫄깃쫄깃해서 찰떡맛이 난다. 무엇보다도 붕어빵 머리부터 꼬리까지 듬뿍 넣은 달달한 팥이 너무 맛나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저 지나냐... 우리 가족은 보약 챙겨 먹듯이 매일매일 2,000원어치의 붕어빵을 사먹고 있다. 이 겨울이 끝나가는게 아쉽다면 단연코 붕어빵을 먹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입맛도 사람도 길들이기 나름이다. 어떤 일에 익숙해지면 길들여진다. 내가 올 겨울 붕어빵을 자주 먹으며 그 그 트럭 아줌마의 흑미찹쌀 붕어빵에 입맛이 들여진 것 처럼 사람도 자주 만나면 길들여진다.

길들여진다는것은 결국 익숙해지고 닮아가는 것 아닐까 ?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던 친구가 최근에 폭풍의 언덕, 콜레라 시대의 사랑을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이며 심지어 문학동네 카페나 알라딘에 와서 책 소개나 기사를 찾아 읽곤 한다. 함께 공감하고 대화할 수 있는 주제가 있다는 건 참 즐거운 일이다. 비록 아직은 여전히 주인공 히스클리프의 이름을 발음하는데 헤매고 있지만 그래도 그녀의 변화는 아름답다.

 

 

 

 

 2.

몇 년동안 쌓아 놓은 채 정리를 하지 않았던 책들을 마음 먹고 정리 하기 시작했다. 오랜 시간이 흐르는 동안 켜켜히 쌓인 먼지와 책꽂이 깊숙한 곳에서 몇 년동안 사람의 눈빛 한번 받지 못한 책들 그리고 다양한 사연을 안고 나에게 온 책들이 빼곡하다. 한권 한권 먼지를 털어내고 정리를 하면서 수많은 감정들이 교차 했다. 도대체 나에게 이 많은 책들이 어떤 의미일까 ?  난 왜 이렇게 긴 세 월동안 많은 책들을 모았을까 ? 지금은 내가 정리하고 있지만, 만약 내가 죽고 난 후라면 이 많은 책들을 남은 가족들은 어떻게 처리할까 ? 아들에게 정말 물려주고 싶은 책을 제외하고는 기부를 해야겠다. 아니면 내가 죽고 난 후 내가 정말 좋아했던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나눠주고 싶기도 하다. 오랫동안 이 책을 아껴줄 사람에게 주고 싶다. 책을 짐으로 여기지 않을 사람... 그리고 그 책을 보면서 나를 기억해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주고 싶다.

정리가 너무 힘들어서 앞으로는 정말 꼭 필요한 책, 정말 갖고 싶은 책만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랫만에 하는 육체 노동에 완전 지쳐버린 주말이다. 새로 읽기 시작한 '연애 소설 읽는 노인'

뒷 이야기가 궁금해서 다 읽고 싶지만 너무 피곤하다. 아마도 내일 오전으로 미뤄야 할 것 같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4-02-10 0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착한 시경님 댁의 서재를 사진찍으신 건가요. 어우, 저 보고 깜짝 놀랐어요. 책이 많아서요. 저희집에 저만큼 있으면 아마 저는 목록 써야 할 거예요. 그래도 부럽네요. ^^

착한시경 2014-02-10 13:14   좋아요 0 | URL
책에 쌓인 어마어마한 먼지를 온 몸으로 마시며 정리했어요ㅠ.ㅠ
남편이랑 아이한테 눈치 보이더라구요,,, 앞으로 미리미리 정리하고 구매를 자제해야지하고다짐했어요,,,

숲노래 2014-02-10 0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들은
둘레 좋은 이웃한테 베풀고 싶은 선물이 될 수도 있고,
이 책들은
보기만 해도 즐거운 빛일 수 있고,
이 책들은
앞으로 찬찬히 느긋하게 누리고 싶은 이야기일 수 있겠지요.

착한시경 2014-02-10 13:19   좋아요 0 | URL
책이 좋아서...한권씩 모으다보니,, 어느새 이렇게 많아져 버렸어요^^
먼 훗날 개인도서관을 만들고 싶은데~ 이룰 수 있을지...
아직도 읽고 싶은 책, 사고 픈 책이 너무 많아 고민이네요~

페크pek0501 2014-02-10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구경을 잘 했어요. 책이 많네요. 보기 좋아요.
저도 거실 한 면을 책장의 책으로 가득 메우고 안 방 침대 부근에 쌓아 놓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생각한 건데, 계속 쌓아 놓을 수만은 없고 그렇다고 책을 사지 않을 수도 없어서
천 권 정도로 정해서 그 이상 넘지 않도록 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그러니까 천 권만 두고 나머지는 중고서점에 팔고... 그 다음부턴 세 권 구입하면
세 권을 중고서점에 파는 식으로 해서 천 권을 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죠.
사실 다시 읽지 않을 책은 남이라도 읽도록 처분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울보 2014-02-10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처음인사드리네요,
그냥 너무 멋진 책장을 보고 달려와 인사드리고 갑니다,

착한시경 2014-02-11 22:09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읽지 않은 책만 가득한 책장인데..ㅎㅎ
앞으로도 자주 뵈어요...저도 울보님 서재에 놀러갈께요^^

appletreeje 2014-02-11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먼저, 올려주신 <연애 소설 읽는 노인>의 글귀가 마음에 쏙 들어오네요~
감사해요. 이렇게 좋은 글 함께 읽게 해주셔서요.^^

제목의 '책이 쌓이는 소리'....음...ㅠㅠ
몇 년 전부터 저도 저렇게 쌓여있던 책들을 차례차례 정리했던 생각이 나구요.
작은 도서관이나 지하철문고, 책을 사랑하는 이웃분들이 캐리어로 원하시는 책들을
옮겨 가셨구요,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이사,를 계기로 어느 정도 pek0501님의 말씀처럼
저도 꼭 소장해야 할, 약 천 권 정도만 남겨놓고 아낌없이 다 방출했던 듯 싶어요~ㅎㅎ
아마, 착한시경님께서도 이사를 하시기 전엔 책정리 쉽진 않으실 것 같아용~ㅋㅋ
무엇이든 함께 하는 인연의 시간이 있을테이니~즐거운 마음으로 '책이 쌓이는 소리'를
즐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착한시경님!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좋은 날 되세요~*^^*

착한시경 2014-02-11 22:11   좋아요 0 | URL
저두...책을 좀 정리해야 겠다는 다짐은 늘 하는데... 쉽지가 않아요..
이 욕심에서도 벗어나야 하는데...왜 이렇게 뜻대로 되지 않는지 모르겠어요
저도 트리제님처럼 가까운 분들과 책이 필요한 곳에 나눠줘야 할 듯 싶네요
한동안 뵙지 못해서 너무 궁금했어요...
이렇게 댓글까지...ㅎㅎ 너무 감사하고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