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탐정 이상 2 - 공중여왕의 면류관
김재희 지음 / 시공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공중여왕의 면류관

  작가 - 김재희






  이상과 구보, 두 작가의 사건집 두 번째 이야기다. 모두 다섯 개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는데, 1930년대 경성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1권이 그 시대의 한국인들의 삶에 대해 그렸다면, 2권은 그 당시 한국에 온 서양인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었다.



  첫 번째와 세 번째 이야기가 그러하다. 첫 번째 이야기 『귀신의 집 샹그릴라』는 조선의 풍습을 무시한 서양인 부부와 근처에 사는 주민들의 갈등을 보여준다. 물론 거기에는 무시무시한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 세 번째 이야기 『경성구락부의 크리스마스』는 서양인들 사이의 치정에 얽힌 이야기로 흘러가는 분위기였는데, 갑자기 신흥종교인 ‘백색교’가 끼어든다. 이 백색교는 다섯 번째 이야기인『경성 소년 탐정단』에서도 한 번 더 등장한다. 아무래도 백백교를 모티브로 한 게 아닐까하는 의문이 드는 이름이다.



  두 번째 이야기인『악마들』은 작가가 1725년 영국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난 읽으면서 영화 ‘오펀: 천사의 비밀 Orphan, 2009’와 1890년대에 있었다는 H.H.홈즈의 살인 호텔 사건이 떠올랐다. 네 번째 이야기인 『공중여왕의 면류관』은 한국 최초의 여류 비행기 조종사인 ‘권기옥’이 등장한다. 살인자라는 모함을 당한 그녀가 이상에게 사건 의뢰를 한 것이다. 여기서 이상이 만주의 독립군들과 관련이 있다는 게 살짝 드러난다. 마지막 이야기인 『경성 소년 탐정단』은 이상과 구보가 어린 시절, 신흥 종교에 얽혀 겪은 사건을 다루고 있다. 그제야 구보는 어린 시절의 그 소년이 이상이라는 것을 알아채고, 둘의 인연이 보통이 아니었다는 걸 깨닫는다. 실제는 아니겠지만, 책에 나온 것으로 판단하면 어릴 때부터 이상의 삶은 참 기구했다.



  1권에서는 별로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았는데, 2권을 읽으면서는 무척 잔혹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책의 서술은 차분하게 지나가는데, 가만히 그 상황을 상상하면 상당히 오싹해진다. 인체 실험이라든지 어쩌면 인육 스테이크 등등. 그리고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이상은 엄청난 능력을 보여주고, 구보는 무슨 일인지 영문을 몰라 하다가 화도 내고 나중에 이상의 설명을 들으면서 놀라워한다. 좀 안쓰럽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게 ‘왓슨’ 역할을 맡은 인물의 운명이니 어쩔 수 없다.



  지난 1권 마지막 이야기에서 이상에 관한 슬픈 소식이 있었다. 그런데 2권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이상이 활동을 한다. 그래서 ‘어떻게 된 거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셜록 홈즈’ 시리즈에서는 그동안 그가 뭘 했는지 대충 이야기라도 나오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그러다가 『경성 소년 탐정단』을 읽으면서 의아함이 들었다. 거기서 이상에 관한 슬픈 소식이 또 나오는 것이다. 설마 이상은 매번 마지막 이야기에서 부고 소식이 들리지만, 사실 그게 아니었다는 그런 흐름인걸까? 아니면 1권 마지막 이야기에서 이상은 실제 죽었고, 2권은 이상과 구보 두 사람이 그 전에 맡았던 사건들의 기록인 게 아닐까? 그것도 아니면 1편의 마지막 시간대와 계속 이어지는 걸가? 3권에서도 이 흐름이 이어지는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