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빠는 외계인 북극곰 꿈나무 그림책 16
남강한 글.그림 / 북극곰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 남강한

  그림 - 남강한

 

 

 

 

 

 

  제목을 보자마자 든 생각은 ‘드디어 학교 선생님과 (새)엄마에 이어 아빠까지 외계인이 되었구나.’였다. 그리고 이제야 아빠가 외계인이라니 너무 늦은 게 아닐까라는 우스운 상상마저 들었다. 아빠가 처음부터 외계인일 리는 없으니 바꿔치기 당한 걸까? 아이들이 진짜 아빠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일까? 아니면 새 아빠가 외계인? 이런저런 추측을 하면서 책을 펼쳤는데, 내 예상과는 아주 다른 이야기가 들어있었다.

 

 


 

  책은 외계인이 어느 가정집에 아이가 담긴 바구니를 내려놓으면서 시작한다. 그리고 외계인인 아빠가 어린 시절부터 자기 동료들을 무척이나 그리워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뒤이은 이야기는 조금 슬펐다. 지구에서 살아가기 위해 아빠는 남들처럼 똑같이 행동해야했고, 남들처럼 군대를 가고, 자신과 같은 외계인이라 생각한 여자와 결혼을 했지만 그건 착각이었다고 이어진다. 그러다 아빠는 자신과 꼭 닮은 아이를 얻고, 자기와 같은 외계인을 찾았다고 기뻐한다. 이제 어린아이가 된 아이는 아빠처럼 외계인을 찾길 바란다.

 

  장면마다 외계인이 곳곳에 숨어있어서, 그걸 찾는 재미도 쏠쏠했다. 그렇게 몰래 지켜볼 거였으면 왜 지구인 집에 놓았는지 의문이지만…….

 

 




  아빠가 지구인처럼 지내기로 했다는 부분에서 어쩐지 울컥했다.

 

  아빠는 사실 외계인이 아닐 수도 있었다. 어쩌면 그는 남들과 조금은 다른 아이였을지도 모른다. 다른 아이들과 생각하는 방식이나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이 좀 튀는 성격이었을지도 모른다. 그건 선생님에게 혼이 나는 장면에서 알 수 있었다. 외계인 친구를 만나고 싶은 일념에 그는 다른 친구들이 수업을 받을 때 몰래 통신 기구를 만들었다. 어린 소년이 만든 것치고는 꽤 잘 만들었다. 하지만 어른들은 그의 그런 창의성을 격려해주기는커녕, 어른들이 정해놓은 획일화된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고,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꾸지람을 했다. 그 때문에 아빠는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행동하기로 했다. 즉, 그만이 갖고 있던 독특함이 사라져버린 것이다.

 

 

 

  획일화된 교육이 어떻게 아이를 망치는지 알 수 있는 이야기였다.

 

  나중에 아빠는 자식을 얻고 기뻐한다. 그리고 아이는 아빠처럼 외계인 친구를 만나고 싶어 하면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아마 아빠는 자기가 어렸을 때 겪었던 좌절을 자식이 또 다시 느끼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러길 바란다. 만약에 아빠가 이미 지구인과 너무도 동화가 되어서 자신의 어린 아이에게 지구인처럼 행동하라고 윽박지른다면……. 아, 그건 너무 슬프다.

 

  이 책은 어른들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어린 시절 자신의 꿈을 잃어버린, 그래서 남들과 똑같이 되라고 아이들에게 말하는 어른들이 읽어봤으면 좋겠다. 자신을 잃어버리고 성장한 외계인들이 많이 각성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