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A Cure for Wellness, 2017

  감독 - 고어 버빈스키

  출연 - 데인 드한, 제이슨 아이삭스, 미아 고스, 셀리아 임리







  예고편을 보고 어떤 내용일까 의문이 든 작품이었다. 요양원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일이니 의학 스릴러일까? 그런데 어쩐지 화면 분위기가 예쁜데? 보자! 그런데 영화를 예매하고 나서야 두 시간 반 정도 되는 시간이라는 걸 알았고, 그건 어쩐지 불길한 뭔가를 예고하는 듯 했다.


  증권가에서 일하는 ‘록하트’는 심장마비로 숨진 전임자를 대신해 스위스로 향한다. 요양원에 갔다가 이상한 편지를 보내고 복귀하지 않은 회장을 데려오기 위해서였다. 그가 오지 않으면 합병 건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기에, 록하트의 책임은 막중했다. 하지만 금방 끝날 것 같던 일은 꼬여가기만 했다. 뜻하지 않은 교통사고로 도리어 그가 요양원에 입원하게 된 것이다. 게다가 요양원에서는 교묘하게 회장과 록하트가 만나는 것을 방해하는 느낌을 준다. 각박하고 빠르게 돌아가는 도시와 달리, 모든 것이 한가롭고 자유롭게 보이는 요양원. 그렇지만 록하트는 그 뒷면에 비밀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눈치 챈다. 계속해서 이상한 환각에 시달리는 그. 또한 요양원에 들어온 사람은 있지만 나간 사람은 없다는 말과 예전에 이상한 실험을 하다가 주민들에게 살해당한 남작의 성을 재건축했다는 뒷이야기까지 들은 그의 의심은 거의 확신에 가까워진다. 하지만 사람들은 록하트가 치료의 영향으로 환각과 망상증에 시달린다는 원장의 말을 더 믿는데…….


  좋은 얘기를 먼저 하는 것이 대화의 비법이라고 하니, 우선 이 영화의 장점을 먼저 짚어보겠다.


  영화의 영상은 무척이나 멋졌다. 높은 산 꼭대기위에 있는 고풍스런 성과 자연 경관이 잘 어우러진 요양원의 모습은 무척이나 아름다웠다. 또한 하얀색과 푸른색의 대비가 어우러진 건물 내부와 물은 청량하고 깔끔하다는 인상과 함께 어딘지 모르게 마음을 편하게 하는 느낌을 주었다. 그러면서 동시에 록하트에게 보이는 장어의 이미지는 물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자연스레 뭔가 있다는 확신을 갖게 했다. 그리고 조금씩 시간차를 두고 툭툭 던져진 힌트들은 충분히 생각하고 분석하고 끼워 맞출 여유를 주었다. 그래서 영화가 끝나기도 한참 전에 요양원의 비밀과 원장이 꾸미고 있는 음모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의학적 설명이 필요한 부분만 빼면, 영화는 거의 모든 것을 다 설명해주는 친절함까지 보였다.


  또한 주인공 록하트 역을 맡은 배우 ‘데인 드한’은 더없이 배역에 잘 어울렸다. 평상시에도 안색이 그리 좋아 보이지 않는 그의 이미지는 언제나 만성 피로와 온갖 질환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모습을 보여주기에 딱이었다. 또한 ‘한나’역을 맡은 ‘미아 고스’의 모나리자 화장법은 신비롭고 이 세상의 존재가 아닌 분위기를 주기에 충분했고 말이다. 영화는 영상을 보는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많았다.


  모든 힌트를 다 보여주고 모든 것에 대한 설명을 구구절절 다 하고 심지어 생각할 시간마저 충분히 주었기에, 도리어 너무 느슨하고 지루하다는 느낌을 주었다. 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당연히 원인이 있어야 한다. 원인이나 동기가 불충분하면, 왜 그런 결론이 되는지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그렇게 생각하면 거의 모든 장면은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당연히 필요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몇몇 부분은 과감하게 쳐내고 좀 더 빠른 속도감을 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반까지 너무 많은 것을 보여줬기에, 후반에 드러낸 사건의 진상은 그리 놀랍지 않았다. 이미 예상했던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시간이 넘으면서 집중력이 흐트러져서인지 마무리가 그렇게 인상적이라는 느낌도 들지 않았다. 자연경관이 아름답긴 했지만, 그렇게 오랫동안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까하는 의문도 들었다. 이 작품은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지, 내셔널 지오그래피 영상이 아니니까.


  영화를 보고나서 뭐라고 정의를 내려야 할까 고민했다. 시간을 뛰어넘는 영원한 사랑? 영생을 꿈꾸는 인간의 덧없는 욕망? 물질에 집착한 나머지 중요한 것을 잊고 있는 현대인에 대한 비판? 신기한 동물 세계? 그것도 아니면 완전한 사육을 원했던 변태의 집착? 이 모든 것을 집어넣으려했기에 그렇게 설명이 많아야했고, 상영 시간이 길어졌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