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빵이 좋아!
야마모토 아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원제 - やっぱりパンが好き!, 2012

  작가 - 야마모토 아리

 

 



 

 

 

  아, 역시 세상은 넓고 먹을거리는 넘쳐난다.

 

  밥 먹은 다음이라 다행이야.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저 두 가지였다. 실제 빵 사진이 아니라 그림이지만, 어쩌면 그리 맛있어 보이는지……. 실제 사진이었으면 어땠을까? 그림으로 된 것이 혹시 독자들을 위한 저자의 배려는 아니었을까?

 



  주로 먹는 빵이라고 봤자, 크림빵, 식빵에 잼 바른 거나 햄과 치즈를 넣은 것, 초코빵 그리고 제일 좋아하는 소시지 빵이 대부분인 나에게 이 책은 신세계였다. 아니, 어떻게 이런 빵이? 헐, 어떻게 빵에 이런 걸 넣을 수 있지? 다양한 크림 종류를 넣은 빵부터 베이컨 같은 고기류는 물론 여러 견과류와 다양한 채소를 첨가한 빵까지 재료를 본 순간 입에 침이 고였다. 이런 것도 넣을 수 있구나! 메밀가루가 들어간 거라든지 먹고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또 어떤 건 조금 고민이 필요했다. 엔초비라든지 홍후추라든지 녹후추가 통으로 들어간 것이나 된장이 들어간 빵은 음…….

 

 

  들어간 다양한 재료만큼 많은 빵을 보면서, 깨달음을 얻었다.


 

  우리는 쌀을 주식으로 한다. 그래서 찹쌀이나 멥쌀, 흑미등의 쌀에 다양한 잡곡과 견과류, 채소, 콩 등을 넣어서 여러 가지 음식을 해먹는다. 떡도 종류가 많고, 밥도 가짓수가 어마어마하다. 떡만 해도 인절미, 백설기, 가래떡, 계피 떡에 송편에 꿀떡 등등이 있고, 밥도 잡곡밥, 비빔밥, 돌솥비빔밥, 콩밥, 팥밥에 죽까지 있다. 죽 종류도 너무 많아서 그건 패스.

 

 

  그러면 빵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는 어떨까? 쌀을 가지고 여러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처럼, 그들도 빵을 이용해 여러 가지 요리를 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 나온 것처럼 엄청 신기하고 다양한 빵들이 있는 것이다. 나에게 빵은 간식이지만, 그들에게는 주식이니까. 우리가 잡곡밥을 먹는 것처럼 그들도 빵에 이런저런 콩을 넣어 먹고, 비빔밥처럼 빵에 여러 가지 채소를 넣어서 먹는 것이다. 덤으로 된장이나 후추를 넣기도 하고. 게다가 그들은 빵을 간식이나 디저트로도 먹으니, 여러 가지 달달한 재료를 넣은 종류도 만들었고 말이다. 그 때문에 신기한 빵들이 많은 모양이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먹고 싶어.’라든지 ‘우왕! 맛있겠다.’ 같은 소리가 계속 나왔다. 분명 밥을 먹고 읽는 건데도 말이다. 이건 저자가 자신과 친구 캐릭터를 등장시켜서 옆에서 부추기기 때문이다! ‘이 빵을 먹어 봐, 넌 건강해지고. 이 빵을 먹어 봐, 색다른 맛이고.’ 이런 식으로 말이다.

 



 

  아, 감상문을 쓰는 동안 배가 꺼졌는지 입에 침이 고인다. 배가 고파질 때 이 책을 보는 건 위험하니까, 오늘은 여기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