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The Stare, のぞきめ, 2015

  감독 - 미키 코이치로

  출연 - 이타노 토모미, 시라이시 슌야, 이리키 마리, 아즈마 치즈루

 







 

 

  전에 소설을 재미있게 읽었기에, 기대하는 마음이 조금 있었다. 물론 그와 동시에 원작의 공포를 제대로 살릴 수 있을까하는 막연한 불안도 있었다. 지금까지 소설을 영화화한 것 중에 원작의 느낌을 전달하는 경우가 별로 없었으니 말이다. 특히 공포 소설은 성공 사례가 거의 없다고 봐도 좋다. 그래서 가야코나 사다코 류만 나오지 않아도 성공이라고 생각했다.

 

 

  방송 리포터인 ‘미시마’는 우연히 나간 현장에서 한 남자가 죽어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녀는 죽은 남자의 후배인 ‘카즈요’에게서 ‘로쿠부 고개’에 대해서 듣게 된다. 호기심을 느낀 그녀는 그곳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한다. 그리고 거기에 얽힌 끔찍하고 가슴 아픈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한편 카즈요 역시 죽은 선배처럼 누군가 자신을 보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것은 현실이 되어 문틈과 창문, 책장과 박스 사이사이 심지어 씽크대 배수구에서도 뭔가가 그녀를 보고 있었다. 공포에 질린 그녀는 도망을 치지만…….

 

 

  영화는 두 개의 이야기로 나뉘어졌던 소설을 적절히 조합해서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냈다. 대본을 쓴 사람이 누군지 모르지만, 그의 인간 승리라고 할 수 있다. 그 많은 분량을 하나로 합치다니!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원작과는 전혀 상관없는 커플을 주연으로 해서, 원작이 주었던 공포를 반감시켰다. 게다가 두 번째 이야기의 주연을 커플로 할 수가 없어서 다른 사람을 내세웠는데, 이 역시 원작의 으스스함을 깎아먹었다. 두 이야기를 합친 건 그럭저럭 잘 했는데, 그 과정에서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감정들이 축소되고 사라져버렸다.

 

 

  아쉽고 안타까웠다. 연인간의 애틋한 사랑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건 알겠지만, 아쉬웠다. 굳이 원작에도 없는 안타깝고 절절한 사랑을 보여줘야 할 필요가 있었을까? 차라리 로쿠부 고개 사건을 좀 더 자세히 보여주는 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다. 원작에서는 몇 대에 걸친 끔찍한 액막이 행위가 쌓이고 쌓여 강력한 저주가 되었는데, 여기서는 그런 설정은 나오지 않았다. 그 때문에 욱하는 마음에 어쩌다 저지른 일처럼 묘사되었다. 그래서 보는 사람을 오싹하게 만들고 서서히 조여 오는 분위기 조성이 많이 부족했다.

 

 

  게다가 후반부를 보면서, 감독이 마치 영화 ‘주온 Ju-on: The Grudge, 呪怨, 2002’처럼 만들고 싶어 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하아, 어째서 저주에 관련된 모든 영화는 다 주온이 되고 싶어 하는 건지……. 물론 저주가 외부로 퍼지는 기본 설정이 비슷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그런 식으로 만들 필요는 없다. 그건 원작이 보여주었던 공포의 결말과는 거리가 멀었다.

 

 

  소설을 읽지 않았으면, 이게 무슨 소린가하고 의아해할 내용 전개였다. 초반과 중후반이 어쩐지 동떨어진 분위기였다. 차라리 첫 번째 에피소드로만 영화를 만들면 더 좋지 않았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