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가을 겨울 풀꽃과 놀아요
박신영 글.그림 / 사계절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박신영

 

 

 



 

 

  책을 펼치는 순간, '와아-'하는 탄성이 절로 나왔다. 친구의 딸을 위한 어린이날 선물로 고른 책이다. 이제 막내조카까지 중학생이 되었으니, 어린이날 선물을 챙길 사람은 친구 딸들만 남았다.

 

  책장을 넘기면서 내가 가질까하는 욕심이 무럭무럭 생겨날 정도로, 이 책은 꽤 멋졌다. 세밀화로 그린 각 계절에 피는 여러 가지 풀꽃들의 그림과 그것의 특징이라든지, 그것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이런저런 놀이들이 눈을 사로잡았다. 이 나이가 먹도록 구경도 못하고, 이름도 몰라 스치고 지나간 여러 가지 풀꽃들이 각자 가진 개성을 뽐내면서 자기소개를 하고 있었다.


 


 

  첫 장을 열면 봄에 피는 풀꽃들이 '짜잔!'하면서 모습을 드러낸다. 그리고 '우리가 누군지 맞춰봐'라고 물어보는 것 같다. 네가 누구냐고? 기다려봐, 분명히 이름이 어딘가 적혀 있……. 아! 작은 글씨로 적혀있어서 찾기가 어려웠구나. 하지만 나보다 눈이 좋은 아이들이라면 금방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 넌 '개망초'구나. 개망했기 때문에 개망초인가라고 생각하면, 이름으로 놀리는 나쁜 짓이니 삼가도록 하자. 아이들이 소꿉놀이할 때 계란으로 사용해서 '계란꽃'이라고도 불린다는데, 왜 난 그런 놀이를 한 기억이 없는 거지? 난 도대체 어린 시절에 뭘 하고 살았던 걸까? 봄에는 워낙 많은 꽃이 피기 때문에 두 파트로 나뉘어져있었다. 음, 이번에도 처음 보는 식물들이 많다. 난 식물과는 별로 친하지 않은 모양이다. 아는 게 없어!

 



  여름 역시 두 부분으로 나뉘어 풀꽃들이 소개되고 있다. 첫 부분은 주로 풀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가 꽃이다. 음, 그나마 여름 꽃들은 놀러가서 본 것 같은 기억이 있었다. 하지만 내 기억을 믿을 수가 없다. 내 눈에 낯익지 않은 것들은 다 그게 그거로 보이니까. 나중에 아이가 다 읽으면 빌려달라고 해봐야겠다.

 

 

  가을과 겨울은 각각 한 챕터만으로 되어있다. 겨울은 꽃이 핀다기보다는, '로제트'라는 모습으로 식물들이 살아남는다고 봐도 될 것이다. 줄기가 자라지 않고, 잎이 땅에 다닥다닥 붙어 자라는 것을 '로제트'라고 부른단다. 그런 식으로 최소한의 에너지로 겨울을 지내는 것이다. 어떻게든 자기 살 길을 찾아내는 모습이 참 신기하고 경이롭기까지 하다. 말 못하고 움직이지도 못하는 식물이라고 우습게보면 안 된다.

 

 



  아, 고민이다. 우선 애한테 선물로 주고 내가 읽을 걸로 다시 한 권 사야하나. 요즘 애들 책은 지름신이 달라붙었는지, 마구마구 사고 싶어지니 큰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