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다중인격 - 내 안의 숨겨진 가능성을 발견하는 새로운 자아 관리법
다사카 히로시 지음, 김윤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부제 - 내 안의 숨겨진 가능성을 발견하는 새로운 자아 관리법

  저자 - 다사카 히로시

 

 

 




  예전에 그리스 로마 신화에 푹 빠졌을 때, 제목을 보고 끌려서 읽은 책이 있었다. 내 예상과 다른 내용이라 좀 실망했지만, 꽤 재미있었다. 바로 '진 시노다 볼린'의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 Goddesses in Everywoman, 1999’이라는 책이었다. 우리 내면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여신들 기질이 숨어있는데, 그걸 제대로 활용하자는 게 주된 이야기였다.


  갑자기 왜 이런 이야기를 했는가하면, 이 책 '사람은 누구나 다중인격'을 읽다보니, 문득 시노다 볼린의 책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여신에 관한 내용만 없다뿐이지, 기본적으로 하는 말을 비슷했던 것이다.


  다중인격이라고 해서 여러 가지 영화나 드라마에서 소재로 쓰인 정신병적인 범죄자에 대한 얘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저자가 의미하는 건 그게 아니었다. 사람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다중인격관리'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어쩌면 '인격'이라는 표현에서 그런 선입견이 생겼는지도 모르겠다. 인간의 내면에는 자기 자신도 모르는 여러 가지 기질이 있는데, 책에서는 그것을 인격이라고 표현했다.


  저자가 말하는 '다중인격관리'는 그냥 내 식대로 바꿔 말하면, '각각의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자'라고 할 수 있다. '난 원래 이래.'라고 하지 말고, 회사에서, 집에서, 이웃과의 관계에서, 연인과의 만남에서 어울리는 태도를 취하자는 것이다. 회사에서는 맡은 바 일을 제대로 처리하는 모습으로, 연인과는 닭살 돋는 편한 모습으로(...), 집에서는 가족의 일원으로, 이웃과는 각자의 선을 넘지 않는 배려있는 모습으로 살아가자는 것 같았다.


  연인과의 전화에서 목소리 톤이 올라가는 것은 내숭을 떠는 게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이다. 집에서는 툴툴대다가도 옆집 할머니를 만나면 예의바르고 무척이나 반갑게 인사를 건네는 것도 마찬가지다. 가끔 사람들이 말하는 '밤에는 요부, 낮에는 귀부인 같은 여자'라는 것도 어떻게 보면 일종의 다중인격관리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좋게 말하면 처세술에 능한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겉 다르고 속 다르다고 할 수 있냐는 의문이 들었지만, 그건 또 아닌 것 같다. 어차피 그런 모습들은 다 가면이고, 내면은 하나뿐이기 때문이다. '아아, 내 속엔 내가 너무 많아……. 내 몸을 휘감고 있는 어둠의 다크니스……. 슬픈 운명의 테스티니를 타고난 나란 닝겐……. 내 진정한 자아를 찾으면 내 속에 잠들어 있는 흑염룡이 깨어나는 게 아닐까?'라는 중2병스러운 한탄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말이다.


  저자는 그러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숨어있는 다양한 인격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고, 그것을 제때 끄집어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모든 것들이 조화를 이루어야하기에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는 없다고 얘기한다. 그 때문에 정신적 기초체력이 튼튼해야 한다고 말한다. 요즘 사람들이 '난 쿠크다스 멘탈이야.'라거나 걸핏하면 '아, 멘붕!'이라는 말을 자주하는데, 그러면 어림도 없다는 뜻이다. 역시 뭐든지 기초체력이 중요한 법이다. 신체적이건 정신적이건, 기본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뭔가를 이룰 수가 없다.


  처음에는 '다중인격'이라는 단어 때문에 부정적이거나 허무맹랑하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책이었다.

 

 



 

  * 이 책은 출판사에서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