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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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マスカレ-ド ホテル, 2011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

 

 

 

 

  경찰은 세 번이나 일어난 연쇄 살인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살해 수법도 다르고 피해자간의 연관성도 하나도 없는 살인이지만, 현장에 놓인 종이 때문에 연쇄 사건이라는 것을 밝혀진다. 암호를 푼 경찰들은 다음 살인이 일어날 장소가 도쿄의 초일류 호텔 ‘코르테시아도쿄’라는 것을 알아낸다. 그 때문에 호텔에 협조를 구하여 곳곳에 경찰을 직원으로 변장시켜 감시하기로 한다. 프런트에서 접수와 안내를 맡은 직원 ‘나오미’는 ‘닛타’ 형사를 담당하게 된다. 호텔리어로 일하는 것에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있는 나오미와 엘리트 형사로 승승장구해오던 닛타. 두 사람은 처음에는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아 다투기도 하지만, 곧 서로를 이해하고 힘을 합쳐 사건을 해결하기로 의기투합하는데…….

 

   작품은 연쇄 살인범에 대한 수사를 위해 호텔리어로 변신한 닛타 형사가 프런트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에 대해 얘기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형사로 사람들을 무조건 의심하는 눈초리로 보며 위압적으로 응대하는 그였지만, 점차 변해가기 시작한다. 형사로 사람들을 윽박지르던 자세에서 상대방이 어떤 상황인지 생각하는 태도를 갖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자기가 공을 세워야한다는 마음 때문에 자신을 프런트에 보낸 지휘부에 불만을 갖기도 했지만, 점차 그 생각이 바뀐다. 자신이 잡고 못 잡고를 떠나, 누구든지 범인을 잡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가 그렇게 바뀐 뒤에는 나오미의 도움이 컸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그녀의 프로의식, 배려, 그리고 성실함 등이 닛타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 것이다. 물론 그녀도 연쇄 살인마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의심스럽다 생각하는 고객 앞에서 허둥대고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하지만 두 사람은 서로를 격려하고 보완하면서 배워가고 서서히 변화한다.

 

  그 때문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에서 드디어 썸타는 남녀가 등장하는 것인가 호기심이 일었다. 그리 많이 읽지는 않았지만, 사건에 연결된 두 남녀가 나중에 연인 사이로 발전되는 경우를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기껏 두 남녀가 나와도 발전성이 안 보이거나 어정쩡하게 끝이 나기도 하고, 심지어 둘 중의 하나가 범인인 경우도 있었다. 오죽했으면 혹시 이 작가 연애 소설방면에는 고자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사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 범죄 소설을 쓰지만, 범죄와 관련이 없는 순수한 사랑 이야기는 본 기억이…….

 

  두 사람이 프런트에서 만난 여러 사람들이 갈등하는 원인도 어떻게 보면 사랑이었다. 시각장애인인 남편을 위해 사전 답사를 온 노부인의 행동도 사랑이었고, 불륜 남녀도 나름의 사랑(...)이었다. 또한 고등학교 시절 닛타가 저지른 의미 없는 장난 때문에 자존감을 잃고 복수하겠다는 사람의 행동도 어떻게 보면 자기애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도 있었다. 또한 호텔 고위층이나 나오미의 고민도 자신의 직장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고 말이다.

 

  사람들이 사랑하는 방식이나 대상이 다양하듯이, 갈등의 원인이나 해결책 역시 다양했다. 그것을 깨달으면서 두 사람은 사건의 진상에 한발씩 다가간다. 모든 것이 매뉴얼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된 것이다. 때로는 우회해야할 때도 있고, 변칙적인 길을 가야할 때도 있다. 어디서는 후퇴를, 또 다른 곳에서는 뒤를 돌아보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해서 알아낸 사건의 진상은 참 교묘했다. 그토록 좋은 머리를 왜 그런 식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었는지 안타까웠다. 세상은 넓고 사람은 많은데, 왜 하필 그 사람일 수밖에 없는지……. 처음에는 사랑이었겠지만, 나중에는 집착과 증오가 뒤섞인 관계로 변해버렸다는 게 마음이 아팠다. 사랑은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닌 경우에는 결국 범죄로 끝나는 모양이다.

 

  범죄로 끝날 사랑은 하지 말자.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까지 피해가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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