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옷에 관한 50가지 궁금증 - 속옷에 감춰진 몸의 역사, 역사의 베일을 벗겨 보자 지식톡 시리즈 3
타냐 로이드 카이 지음, 김미진 옮김, 로스 키네어드 그림, 배수정 감수 / 톡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원제 - 50 Underwear Questions: A Bare-all History, 2011

  부제 - 속옷에 감춰진 몸의 역사, 역사의 베일을 벗겨 보자

  저자 - 타냐 로이드 카이

  그림 - 로스 키네어드

 

 

 

 

 

  원시 시대부터 현재까지, 속옷이 어떻게 왜 발달해왔고 그 결과 사람들의 인식이라든지 문화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다루고 있는 책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심각한 역사적 고찰이나 철학적 사회적 현상에 대해 심각하게 다루고 있는 건 아니다. 어린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에, 짧고 간결하면서 쉽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런 점은 소제목만 봐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3장의 '감옥 같은 속옷'이라는 소제목을 보면, 그 당시 속옷이 사람들을 억압했는지 알 수 있었다. 뒤를 이은 4장의 소제목은 '끈을 풀다'이다. 사람들이 그 전시대에 유행했던 갑갑한 속옷을 벗고 편한 옷을 입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내가 봐도 신기한 이야기가 많으니, 어린 조카가 보기에는 얼마나 신기했을까? 요즘은 예전처럼 책을 읽다가 '고모 그거 알아?'라는 질문을 잘 던지지 않는다. 하지만 혼자서 '헐'하면서 읽는 모습을 보니 책이 신기하고 재미있나보다.

 

  옛날 사람들은 허리감개라는 것을 입었는데, 겉옷으로 사용했다는 부분에서 '슈퍼맨'이 떠올랐다. 아, 그래서 팬티를 겉으로……. 게다가 옛날에는 날이 추울 때만 숄이나 판초를 걸쳤다는 대목에서 왜 그가 망토를 두르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슈퍼맨은 역사를 공부한 히어로였나 보다. 중세에는 사과의 표시로 옷을 벗고 속옷만 입었고, 그 때문에 속옷차림으로 돌아다니는 것이 부끄러움의 상징이 되었다는 페이지에서는 '아깝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 옷을 다 갖춰 입고 다니는 게 얼마나 힘든데……. 그렇다면 요즘 젊은 친구들의 노출이 심한 옷차림은 과거로 돌아가고 싶다는 열망을 표출한 것일까? 아이돌 기획자들도 공부를 많이 하나보다. 속옷의 발전을 다룬 부분에서 제일 기대를 하는 것은 일본의 한 회사가 발표한 '속옷의 나노 섬유가 마찰을 통해 지방을 태워 살을 빠지게 해준다,'는 내용이다. 제발 실용화가 되었으면 좋겠다. 꼭! 반드시! 기필코! 필연적으로!



 

  속옷이라는 한정된 소재로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책이었다. 게다가 더 나아가 역사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여지도 있었다. 미라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서 이집트에 관련된 책을 뒤져볼 수도 있고, 교황과 황제의 싸움이라든지 헨리 8세에 관한 내용을 알고 싶어서 다양한 자료를 찾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아쉽게도 내 조카는 아직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고모는 어디서 이런 신기한 책을 알았냐고 물어본 것으로 봐서 재미는 있었나 보다. 고모랑 할머니도 재미있었는데. 후훗.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