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Demonic , 2015

  감독 - 윌 캐넌

  출연 - 마리아 벨로, 프랭크 그릴로, 코디 혼, 더스틴 밀리건

 

 

 

 

  오래된 농가에 살던 마사 리빙스턴이라는 한 여인이 의식을 치르다가 살인극을 벌였다. 바로 친구 4명을 무참히 죽인 것이다. 살아남은 사람은 단 한 명뿐. 그리고 25년이 지난 후, 아무도 살지 않은 폐허가 된 그 집에 6명의 젊은이들이 몰래 숨어든다. 흉가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를 찍기 위해서이다. 이상한 소리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했을 때는 모든 것이 엉망이 되어 있었다.

 

  영화는 유일하게 발견된 존이 경찰에게 얘기하는 과거 회상과 현재 경찰의 수사를 번갈아가면서 보여준다. 특히 젊은이들이 찍은 영상을 복원한 분량과 경찰의 수사 진행 그리고 발견된 존의 이야기가 서로 맞물려가면서 긴장감을 주고 있다. 마사 리빙스턴은 왜 친구들을 그렇게 잔혹하게 죽여야 했을까? 그리고 누가 왜 25년이 지난 지금, 그 때와 비슷한 방법으로 젊은이들을 죽인 걸까? 갇힌 집에서 그들이 본 것은 무엇일까? 과연 그 집에는 미친 살인마가 있는 걸까 아니면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가 그들에게 깃든 것일까? 거기에 25년의 생존자와 존의 관련성이 밝혀지면서 상황은 복잡해진다.

 

  구성은 상당히 복잡하게 잘 짜여 있었다. 하지만 세 장소, 그러니까 복원된 영상, 경찰 그리고 취조실을 번갈아보여주니까 어떻게 보면 좀 산만할 수도 있었다. 옆자리 애인이나 팝콘 따위에 정신 팔지 말고 집중하라는 제작진의 의도였을지도 모르겠다.

 

  마지막 장면을 보자마자 딱 떠오르는 유명한 말이 있었다. ‘XXXX가 범인이다!’ 딱 그런 격이었다. 그래서 어쩐지 김이 빠지는 느낌이었다. 하긴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니까. 처음 등장할 때는 파릇파릇 상큼했던 아이들이 점차 피에 물들어가는 과정은 좀 무시무시했다. 그렇게 처참한 모습이라니…….

 

  이번 영화에 나오는 악마는 꽤나 교묘하고 용의주도했다. 어쩌면 2편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그러면 데미안 시리즈처럼 되는 걸까? 하지만 데미안은 성격에 적힌 적그리스도라서 그 운명이 정해져있지만, 이 영화의 악마는 그렇지 않으니까 파급력이라든지 활동 범위가 더 자유로울지도 모르겠다.

 

  요즘 공포 영화에는 대개 이런 단어들이 따라붙는다. ‘제임스 완, 에나벨, 컨저링.’ 이건 뭐 로맨틱, 성공적도 아니고. 처음에는 그 단어들에 혹해 ‘오~’하면서 봤지만 이제는 좀 식상해졌다. 뭐랄까, 그 말들이 붙은 작품들은 거의 다 비슷한 스타일이라는 느낌이 딱 든다. ‘집, 초자연적 존재.’ 거의 다 이 두 가지 키워드로 요약이 가능한 내용들이다. 그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어쩐지 ‘제임스 완’이라는 이름이 ‘마이클 베이’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것 같아서 안타깝기만 하다. 제작에 참여해도 마이클 베이, 감독을 해도 마이클 베이, 기획만 해도 마이클 베이. 그가 발만 살짝 담가도 마이클 베이라는 이름이 대문짝만하게 적히고, 그의 액션 최후 대작이 왔다는 식으로 광고를 한다. 여기서 마이클 베이를 제임스 완이라고 바꾸고, 액션 최후 대작을 호러의 절정판이라고 교체해도 전혀 위화감이 없다.

 

  이번 영화도 감독은 전혀 다른 사람이지만, 마치 제임스 완이 모든 것을 다한 것처럼 광고를 한다. 덕분에 올 여름에는 ‘제임스 완’이나 ‘컨저링 The Conjuring, 2013’의 이름을 파는 영화가 3편이나 된다. 너무 그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게 아닐까하는 우려까지 든다. 나중에는 지뢰작을 피하는 방법의 하나로 그의 이름이 통용되면 곤란할 텐데 말이다. 이 세상에서 제일 할 일 없는 게 연예인 걱정이라는데, 이건 그의 재능을 오래오래 보고 싶은 호러 영화 팬의 아쉬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