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질한 위인전 - 위인전에 속은 어른들을 위한
함현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부제 - 위인전에 속은 어른들을 위한

  저자 - 함현식

 

 

 

 

 

  부제인 '위인전에 속은 어른'이라는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어린 시절 읽었던 위인전과 나이가 들어 알게 된 그 위인의 또 다른 면모에 당황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위인만 그런 게 아니다. 역사도, 사회도, 정치도, 문화도 다 양면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어린아이들에게는 좋은 점만 부각해서 알려주고 그 외의 사항은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어린 마음에 위인전에 나오는 사람들은 흠 하나 없는 완전무결하다고 생각하기 쉬웠다. 그러다가 질풍노도의 사춘기 시절에 이런저런 책을 읽게 되고, 어린 시절 마음에 품었던 위인들의 전혀 다른 면모를 발견하면서 놀라움과 실망 그리고 분노마저 느끼게 되었다. '이건 아이들을 입맛대로 세뇌시키려는 어른들의 음모야!' 이런 생각마저 하기도 했다.

 

  이 책은, 어린 시절 마음에 품고 있던 사람에 대한 환상을 깨부술 위험이 있다. 어린이용 위인전에서는 절대 다루지 않을, 어떻게 사람이 이럴 수가 있을까라고 혀를 차거나 분노할만한 사항을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 자유를 외쳤던 시인의 가정 폭력이라든지 모성을 갈구하기만 하고 대책 없이 의존적이었던 천재 화가라든지 버림받을까 두려워 양다리 걸치다가 이혼을 거듭하고 허세를 부렸던 작가, 그리고 자기애성 인격 장애를 가진 IT회사 사장 등등. 읽으면서 '헐…….'하고 고개를 저을만한 내용이 적혀있었다.

 

  사람이 무조건 다 선일수도 없고, 100% 악일 수도 없다. 좋은 점이 있으면 안 좋은 점도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좋은 점이 있다는 이유로 나쁜 부분을 묻어서도 안 되고, 그가 저지른 나쁜 일 때문에 좋은 일마저 안했다고 여기면 옳지 않다. 좋은 부분은 좋은 부분이고, 나쁜 부분은 나쁜 부분 그대로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꼬꼬마 어린 시절에는 그런 판단을 내리기엔 좀 힘들 수도 있다. 아, 그래서 어린이용 위인전에는 그렇게 좋은 점만 줄줄이 적어놓은 것이구나!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위인전을 다시 읽지 않으면, 출판사의 의도대로 환상을 품고 살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음, 어른이 되어서도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와서, 저자는 어린이용 위인전에서 다루지 않는 부정적인 면을 '찌질함'이라 불렀다. 가정 폭력이나 인격 장애 같은 부분까지 '찌질'이라는 범위 안에 넣을 수가 있는 걸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범주로 분류하면 다른 사람들과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으니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다.

 

  자신의 찌질함을 알거나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그대로 살아갔다면, 그 사람은 그냥 동네 찌질이 그 이상은 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온 사람들은, 자신의 그런 찌질함을 뛰어넘었다. 자신의 비참한 상태를 파악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하고, 심지어 예술로 승화시키기도 했다. 그 때문에 그들은 위인이라 불릴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단순히 '이것 봐, 위인이라고 존경받는 이 사람 사실 이런 짓도 했었어. 그런데도 숭배할래?'라고 말하려고 이 책을 만든 것이 아니었다. 뒤표지에 적혀있는 것처럼, 저자는 '찌질함은 위대함의 일부였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자신의 핸디캡이나 시련을 극복한 사람을 위인이라고 부른다면, 그들은 위인이라 불릴 이유가 충분한 사람들이었다. 물론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는 그렇지가 않겠지만…….

 

  위인은 어린 시절부터 남달랐고 생각하는 것이나 행동하는 것이 다른 평범한 사람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난 안 될 거야. 싹수가 노랗잖아.'라고 섣불리 판단한 주위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다. 가정 폭력범도, 친구 등쳐먹었던 사람도, 바람둥이도, 애정결핍자도, 히틀러 빠돌이……아, 아니 이 사람은 제외하고 하여간 결점이 있는 사람도 충분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