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연령 60세 사와무라 씨 댁의 이런 하루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 澤村さん家のこんな每日 平均年齡60歲

  작가 - 마스다 미리

 

 

 

 

  평균 연령 60세라는 제목이 재미있다. 정년퇴직한 아버지, 전업주부인 어머니 그리고 40대 독신녀 딸의 나이를 합쳐서 평균을 내니 거의 60에 가깝게 나왔기 때문이란다.

 

  은퇴하고 많아진 시간을 운동과 도서관을 오가며 나름 바삐 보내려는 아버지 사와무라 시로씨. 운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곁눈질하며 젊어 보이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새로 시작하는 노년의 삶을 즐기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그 와중에 예전과 달라진 경제력에 안타까워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어떻게 보면 잔소리도 하지만, 마음이 따뜻하다는 걸 알 수 있는 어머니 사와무라 노리에씨. 결혼도 애인도 없는 딸을 걱정하여 말끝마다 노처녀라든지 결혼에 대해 얘기하지만, 한편으로는 계속 딸이 자신의 옆에 있어주길 바라기도 한다. 퇴직한 남편이 집에 있는 바람에 하루 세 끼를 차려야하는 일에 조금 힘들어 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집안의 무남독녀 사와무라 히토미. 40세이지만, 어떻게 보면 어린애 같기도 하고 또 어떻게 보면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리어 우먼이기도 하다. 자기가 맡은 일은 확실하게 처리하는 것 같다. 몇 안남은 비슷한 연령대의 미혼인 회사 동기들과 시간 보내는 것을 즐겨한다.

 

  책은 세 사람의 평범한 하루하루를 짧은 컷으로 그려내고 있다. 보다가 고개를 끄덕이면서 ‘맞아, 그럴 때가 있지.’라고 공감하기도 하고, ‘이건 좀…….’하면서 피식 웃음을 터트리기도 했다. 어떻게 작가는 나이도 성별도 성격도 다른 세 사람의 마음을 이렇게 잘 표현해냈는지 신기하기만 하다. 물론 아버지의 비중이 다른 두 사람에 비하면 좀 적었지만…….

 

  표지에는 아마도 가족사진을 찍으려는 듯 자세를 취한 세 사람이 그려져 있다. 그 아래에 띠지가 있는데, 거기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것도 좋구나”라고 말하게 되는 코 끝 찡한 일상. 책에서 나온 가족들은 별다른 문제도 없이 평범하고 잔잔하게 살아가고 있다. 언성을 높이는 일도, 얼굴을 붉힐 일도 없었다. 먼저 양보하거나 서로를 배려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일 것 같다. 딸은 딸대로 뭔가 행동을 하다가 ‘만약에 내가 엄마아빠였다면?’하고 생각하기도 하고, 엄마는 엄마대로 아빠는 아빠대로 서로를 생각하고 행동한다. 그 때문에 큰 불화 없이 조용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양이다.

 

  아마 어떻게 보면 각자 선을 지키고 있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부모라고 무조건적으로 자식에게 간섭하고 강요하고 윽박지르지 않고, 자식이라고 무조건 부모에게 희생하라고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어머니가 간혹 말끝마다 딸의 나이라든지 결혼에 대해 언급하지만, 그리 기분 나쁘지 않을 정도로만 끝이 난다. 딸도 어머니가 자신을 걱정해주기 때문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얼굴을 붉히지 않는다. 각자의 경계선을 인정해주고 침범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인 것 같다. 딸의 결혼에 대해 포기했다기보다는, 믿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딸이 결정한 삶의 방식을 존중해주고 있는 것이다.

 

  존중하고 배려하고 각자의 입장을 생각해주고. 음, 이 집안 어떻게 보면 평범하지 않다. 처음에는 흔히 볼 수 있는 가족의 모습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저렇게 훈훈하게 살아가는 가족이 흔할 리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