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는 서로를 춤추게 하는 거야! - 사막의 도우미, 뱀과 도마뱀의 시끌벅적 우정 쌓기
조이 카울리 지음, 홍한별 옮김, 개빈 비숍 그림 / 고래이야기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사막의 도우미, 뱀과 도마뱀의 시끌벅적 우정 쌓기

  원제 - Friends: Snake and Lizard, 2011

  작가 - 조이 카울리

  그림 - 개빈 비숍

 

 

 

 

 

  친구가 된 뱀과 도마뱀의 두 번째 이야기다. 둘 다 파충류니까 친구가 되는 게 뭐가 그리 대수일까 하겠지만, 종교라든지 학력, 거주지에 따라 차별하고 따돌리는 인간 세상을 보면 놀라운 일이 분명하다. 저 둘은 다리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명백하니까 말이다.

 

  지난 1권에서 사막 동물들을 위한 도우미 사업을 벌이는 두 친구가 이번에는 어떤 일을 겪고 벌일지 기대가 되었다. 게다가 서로를 춤추게 하다니! 뱀의 춤이 기대가 되는 제목이었다.

 

  첫 번째 에피소드인 『문』에서는 둘이 사는 동굴 입구에 커다란 거미가 나타나면서 둘의 갈등이 시작된다. 도마뱀은 거미줄에 걸린 여러 가지 곤충들을 공짜로 먹을 수 있으니 치워야할 필요성을 못 느끼기에, 그냥 창에 커튼을 쳤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뱀은 독거미면 물려 죽을 것이라고 불안해하며, 어쩔 줄을 몰라 한다. 과연 둘은 이 의견차를 어떻게 해결할까?

 

  『비의 춤』에서는 도마뱀이 어머니 얘기를 하다가 비를 내리는 ‘비의 춤’을 출 수 있다는 말을 꺼내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뱀이 사막은 너무 덥다고 비의 춤을 춰달라고 부탁한 것이다. 도마뱀은 격렬하게 춤을 추는데…….



 

  『영웅』에서는 죽음의 강(사실은 고속도로)에서 토끼 한 마리가 괴물(차)에 맞서다 깔려 죽은 사건이 일어난다. 사막의 동물들은 도우미 사업을 하는 두 친구에게 토끼에 대한 추도사를 준비해달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비의 춤 얘기를 들은 동물들은 도마뱀에게 ‘바위 춤’을 춰달라고 요청한다.『바위 춤』 죽음의 강 근처에서 바위 춤을 추는 도마뱀과 동물들의 눈앞에 엄청난 사건이 일어난다. 어찌된 일인지 괴물이 사고가 난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나온 것은……. 동물들은 괴물이 뭘 먹고 사는지 그제야 알 수 있었다. 괴물은 사람을 먹는다!

 

  이외에도 두 친구 앞에는 여러 가지 시련이 기다리고 있었다. 도마뱀의 마흔 아홉 번째 누이가 찾아와 집안 망신이라며 뱀과 헤어지라고 소리 지르기도 하고, 겨우 찾아와 준 달걀을 한 입에 먹는 뱀 때문에 도마뱀이 토라진 이야기, 하늘의 알(풍선)을 보호하려고 애쓴 이야기 등등.

 

  두 친구는 서로에게 진심을 토하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에게 불리하거나 상대에게 좋지 않은 사실은 숨기기도 하면서, 서로를 더 잘 알아가고 배려한다. 상대가 알아서 기분 좋지 않은 말은 전해주지 않는 것도 배려라고 생각한다. 상대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게 아니라면, 굳이 말해주지 않아도 되는 것도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두 친구들은 그런 부분까지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진실한 친구라면 모든 것을 말해야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봤지만, 이렇게 서로 숨기는 것도 배려라고 말하는 책은 처음이었다.

 

  두 친구가 대화를 통해서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은 흐뭇했다. 특히 기껏 구해온 달걀을 한꺼번에 먹는 뱀 때문에 속상해하던 도마뱀이 원래 뱀은 그렇게 먹는다는 걸 받아들이는 부분은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그리고 '기걷기'라는 단어에서 둘이 얼마나 서로를 위하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하나는 기어 다니고 다른 하나는 걸어 다니니, 둘은 함께 산책하는 것을 '기걷기'라고 부른다. 귀여운 단어 선택이었다. 일방적으로 한쪽의 희생을 강요하지 않고 서로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둘의 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난 지금까지 친구를 어떻게 사귀었을까? 잠시 생각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