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 김진희

  그림 - 손지희

 

 

 

 

 

 

  막내 조카 어린이날 선물로 무엇을 고를까 하다가 집어든 책이다.

 

  초등학교 6학년인 동우는 이른바 학교 폭력 가해자이다. 특히 같은 반인 준희에게서 돈을 뺏기도 하고 물건은 가져가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그게 잘못된 일이라는 걸 깨닫지 못한다. 다른 날처럼 등굣길에 준희의 돈을 빼앗으러 뛰다가 트럭에 치인 동우. 저승사자를 따라 염라대왕 앞에 서게 된다. 그런데 어럽쇼? 알고 보니 저승사자의 착오로 죽었다는 걸 알게 된다. 하지만 다시 지상으로 돌아가려면 저승 곳간에 있는 노잣돈을 내야하는데, 동우의 곳간은 텅텅 비어있었다. 결국 49일째 되는 날까지 갚기로 하고 노잣돈을 빌리기로 한다. 만약 갚지 못하면 그는 다시 저승으로 돌아가야 한다. 동우는 고민에 빠졌다. 어떻게 노잣돈을 갚을 수 있을까?

 

  판타지 소설에서는 저승사자가 착오로 인간을 저승으로 데리고 가면 보상으로 다른 차원에 환생하게 해주는데, 여기서는 돌려보내주는 대신 돈을 내놓으라고 한다.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다시 살아 돌아온 동우는 노잣돈을 갚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한다. 그는 단순하게 그동안 빼앗은 돈을 돌려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 아, 이 부분에서 한숨이 나왔다.

 

  이건 동우 혼자만의 잘못이 아니었다. 진정한 사과가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은 어른들의 문제였다. 일 때문에 바빠서 가정에 소홀하고 성적만 좋으면 다 좋다는 부모, 학교에서 문제만 일으키지 않으면 좋다는 선생, 인성 교육보다는 높은 점수를 얻는 방법만 알려주는 교육 시스템 그리고 모든 문제는 돈으로 해결하면 된다는 사회 분위기. 이 모든 것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이 바로 동우와 그 친구들이었다.

 

  어른들이 안 계시는 친구 집을 뒤져서 돈을 훔치면서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자기들의 죄를 모면하려고 아무 관련 없는 아이 이름을 댄다거나, 자기들과 의견이 다르다고 폭력을 행사하고 급기야 가해자인 주제에 어른들 앞에서는 피해자 코스프레까지 한다.

 

  그러던 동우가 달라졌다. 자신이 어떻게 행동했을 때 빚이 줄어드는지 곰곰이 생각하다가,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반성을 하게 된 것이다. '생각'이라는 것을 하면서, 그는 변하기 시작한다. '반성'이라는 것을 하고 다른 아이를 '배려'하기 시작하면서, 동우는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처음에는 돈을 갚기 위해서였지만, 나중에는 진심으로 행동하게 된다.

 

  저승의 곳간과 노잣돈이라는, 설화를 이용해서 학교 폭력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 이야기였다. 우왕좌왕 갈팡질팡 어찌할 바 모르는 동우의 심리를 따라가면서, 공감하기도 하고 안타까워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해 생각하고, 진짜 친구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난 막내 조카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학교에서 누가 괴롭히면 여기 나오는 준희처럼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어른들에게 말해. 그러라고 엄마아빠랑 고모랑 큰아빠랑 큰엄마랑 형아랑 누나가 있는 거니까. 알았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