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은 왜 자꾸 커질까? 괜찮아, 괜찮아 6
헬레나 그랄리즈 글, 수지 브리젤 그림 / 두레아이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 Koko Raste Laz

  작가 - 헬레나 그랄리즈

  그림 - 수지 브리젤

 

 

 

 

  희망과 불안 그리고 두근거림이 가득한 신학기. 톰은 친구인 얀과 함께 학교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하는 기타 교습을 듣기로 한다. 다음날, 교습비를 가지고 학교에 가던 톰은 장난감 가게에서 아주 멋진 최신식 스포츠카를 발견한다. 용돈을 모아서 사기 전에 다 팔리면 어떡하나 걱정하던 톰은 교습비로 자동차를 사버린다. 뒤늦게 후회를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할머니는 기타를, 예전에 기타를 배웠다는 피터 삼촌은 기타 받침대를 선물로 주며 톰의 연주를 듣게 될 날을 기대한다. 그런 상황에서 톰은 어찌할 바를 모르며 매주 화요일 기타를 들고 집을 나와 거리를 배회한다. 그러다가 다가온 아빠의 생일날. 온 가족이 모여서 생일 축하를 하는 가운데, 피터 삼촌이 톰과 함께 연주를 하자고 제의하는데…….

 

  이 책을 같이 읽은 어머니와 막내 조카는 거짓말은 하는 게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막내 조카는 자긴 거짓말 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그 말이 거짓말이라는 걸 알고 있는 나와 어머니는 그냥 웃기만 했다.

 

  한 번 거짓말을 하면, 그걸 덮기 위해서 또 다른 거짓말을 하고, 다시 그것을 무마하기 위해 새로운 거짓말을 해야 한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자기가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하지 못하고, 사람들에게서 신뢰를 잃게 된다.

 

  예전에 미국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 Criminal Minds’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나왔다. 여러 신분을 만들어서 사기를 치는 남자 이야기였는데, 나중에 상대에게 자신이 어떤 이름을 말했는지 헷갈려하다가 결국 의심하는 사람들을 죽이고 다녔다. 물론 드라마는 극단적인 예이지만, 거짓말을 반복하다보면 나중에 자기가 무슨 말을 했는지 모르고 억지를 부리거나 우기는 경우도 간혹 볼 수 있다. 그런 일이 한두 번 반복되면, ‘아, 저 사람이 하는 말은 믿을 게 못되는 구나. 녹음을 해놓거나 아예 약속이라든지 그런 걸 안 하는 게 낫겠구나.’라는 판단을 하게 된다. 그 당시 곤란한 상황은 모면할 수 있겠지만, 결국은 더 큰 것을 잃게 된다.

 

  이 책은 짧았지만, 속에 담긴 의미는 꽤 묵직했다. 굳이 교훈적인 대사를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아도 이도저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아이의 심리를 통해 충분히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다. 그 점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좀 태클을 걸자면, 이 집 식구들 은근히 오지랖이다. 특히 삼촌. 생일 축하 연주라는 걸 하려면 미리 연습을 하자고 얘기를 했어야 하지 않을까? 배운지 얼마 안 되는 애한테 갑자기 같이 연주를 하자고 하다니, 자기 조카가 무슨 기타 천재라도 되는 줄 아는 건가? 아니면 서툰 아이의 연주쯤이야 충분히 맞춰줄 수 있다는 자신감인가? 솔직히 조카를 위하는 것 같지만, 뜯어보면 순전히 자기 위주로 행동하는 사람 같았다. 그 덕분에 톰이 자신의 거짓말을 고백하는 계기가 만들어지긴 하겠지만, 실생활에서 저런 식으로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삼촌이 있다면……. 어쩐지 꺼려질 거 같다. 아무리 어린 조카라지만 미리 의견을 물어보지도 않고 자기 편한 데로 끌어들이는 거, 별로 좋아 보이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 인터넷 뱅킹을 해놓았으면 톰이 교습비를 쓸 일도 없었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이 이런 점에서는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