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이디 Q.E.D 27 - 증명종료
카토우 모토히로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원제 - Q.E.D.證明終了

  작가 - 카토우 모토히로 (加藤元浩)

 

 

 

 

  이번 주는 아무 약속도 잡지 않고 집에서 유유자적하게 빈둥거리면서 보낼 예정이다. 기념일이 있지만 애인님이 바빠서……. 아, 갑자기 눈에서 물이 줄줄 흐르네. 그래서 오랜만에 만화책을 빌려보았다. 대여점 주인님이 더 이상 구매를 하지 않겠다고 하신 큐이디 시리즈. 있는 데까지는 다 봐야지.

 

  『거울의 상』은 부모의 이혼으로 서로 떨어져 살게 된 쌍둥이 자매의 이야기이다.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했고, 그 때문에 너무도 달라진 두 자매의 삶이 불러온 갈등과 깊어가는 오해의 골. 결국 그 둘의 불화는 안타까운 사건을 일으킨다. 그래도 누구 하나 죽은 사람 없이 무사히 끝나서 다행이다. 음? 이거 스포일러일까?

 

  사람의 기억이란 얼마나 주관적이고 변용될 수 있는지 단편적으로나마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인데, 내 기억이 온전히 내 것인지 모르겠다. 그리고 내가 지금 하는 선택이 100% 내 판단으로 하는 것이 맞을까도 의심하게 된다.

 

  그리고 자라온 환경이 다르면 쌍둥이라도 완전 다른 성격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걸 말하고 있다. 비록 외모는 비슷하지만 말이다. 음, 그런데 그렇게 자라온 환경이 다르면 외모도 약간은 달라지지 않을까? 여자는 피부나 머릿결이라든지 화장에 따라서도 달라 보일 수 있으니까. 좋은 환경에서 고생을 모르고 자란 쪽은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탱탱한 피부와 좋은 머릿결, 운동으로 다져진 잘 빠진 몸매를 간직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고생만 한 쪽은 그럴 여력이 없었는데……. 음, 잘 모르겠다.

 

 

  『입증 책임』은 배심원제의 도입을 앞두고 고등학교에서 모의재판을 벌이는 얘기를 다루고 있다. 학생들에게도 배심원제가 무엇인지, 재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체험하는 기회를 만든 것이다. 실제 재판이 벌어졌던 사건을 가지고 재연 배우들과 법관들이 학교를 방문한다. 학생 배심원으로 뽑힌 가나와 토마는 검사와 변호인의 공방을 보고 들으면서 피고의 유무죄를 결정하는데…….

 

  일본도 미국처럼 배심원제를 도입했다. 모든 재판에 다 적용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지만,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그것을 소재로 했다.

 

  검찰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오직 증거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결정인지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결정에 한 사람의 운명이 달려있다는 책임감을 자각한다면, 검찰이건 변호인이건 배심원이건 모든 상황을 샅샅이 파헤쳐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마음의 빚을 지고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 아, 물론 그건 양심이 있는 사람의 경우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국민 참여 재판이라는 것을 시행하고 있다. 난 아직 거기에 참가해본 적은 없는데, 거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분위기에 휩쓸려 결정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