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 방식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어떻게 자유로운 업무 스타일로 운영하는가
아마노 마사하루 지음, 홍성민 옮김 / 이지북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어떻게 자유로운 업무 스타일로 운영하는가

  저자 - 아마노 마사하루

 

 

 

 

  다 읽고 든 생각은 ‘과연 이 책의 목적은 무엇이냐’였다. 소위 ‘실리콘밸리’라고 말하는 미국의 IT회사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활용하는 업무 스타일을 소개하는 것인지, 아니면 꽉 막힌 각자의 나라를 떠나 창업의 꿈을 안고 그곳으로 가보라는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그곳에서 취업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물론 저건 단편적이고 겉으로만 봤을 때 나올 수 있는 생각이다. 조금 깊이 들여다보면 다른 판단도 가능하다.

 

  그러니까 요즘처럼 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눈코 뜰 새 없이 빠른 속도로 바뀌는 속도에 적응하려면 경직된 기존의 회사 업무 형식보다는 융통성 있고 유연한 업무 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그 좋은 예가 실리콘밸리에서 적용되고 있는 의사소통 방법이라고 저자는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그래서 마치 약 파는 사람처럼 좋은 점만 한 권 내내 나열해놓았는데, 이 부분 때문에 나에게는 좀 별로였다. 특히 4장은 실리콘밸리에 어떻게 하면 취직을 할 수 있는지 계획을 세우는데 할애하고 있었다. 설마 이 저자, 헤드헌터인가? 원래 나란 인간이 의심이 많아서, 뭐든지 다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다가 저 부분을 보니, ‘이 저자가 어디서 약을 팔아?’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 이런 부정적인 인간 같으니라고…….

 

  저런 단점을 제외하고 보면, 책은 어떤 의사소통 방법과 어떤 업무 스타일이 현대 사회에 알맞을지 딱 집어 얘기하고 있다. 만약에 어떤 정책이 시행되었는데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업무 결정 방식이라면, 지침을 내려주길 윗사람의 입만 바라보는 아기새 같은 조직이라면 망하지 않은 게 다행일 것이다. 저런 관료제의 병폐가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주고 있는 우리나라와 같은 조직 업무 체계에서는 꽤 부러울만한 방법들이었다.

 

  그것은 달리 말하면, 이 나라에서는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곳에서는 실패에서 뭔가를 배우고 새로운 길을 모색해서 나가도록 주변의 멘토나 엔젤이 도와준다고 한다. 멘토나 엔젤이 무조건 도움을 주는 존재라기보다는 함께 공존하면서 좋은 쪽으로, 특히 경제적인 면에서 발전하는 동반자 개념이라는 것도 색달랐다. 멘토는 그냥 좋은 말로 위로를 해주고 힐링만 해주는 존재라고 생각했는데…….

 

  게다가 우리 사회는 한 번의 실패도 용납하지 않는 분위기이고, 모든 것에 나이를 따지는 사회이다. 그러니 그곳의 자유로우면서 업무 스타일이 과연 잘 적용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좋은 건 알겠는데, 실행하기가 어려워 보인다.

 

  일본인인 저자도 그런 부분을 잘 알고 있었나보다. 하긴 일본 사회도 우리나라 못지않게 경직되어 있으니까. 그래서 그는 책 전반을 통해 이렇게 말한다.

 

  ‘우발적인 일이 일어나고, 그것에 반응해서 받아들이면 그 다음에는 고생과 망설임이 기다린다. 지금껏 경험한 적 없는 새로운 세계는 어떤 의미에서 고생일 수 있지만 다른 의미에서는 가슴 설레는 도전이다. (중략) 우발적인 일이 일어난다, 그것에 반응한다, 극복한다. 이것으로 커리어가 만들어진다.’ -p.41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어요. 나도 그랬는데, 행동하면 상상도 못했던 일을 체험하게 되고 그때 비로소 책에 있는 말의 의미가 이해되죠.’ -p.74

 

  ‘20대의 젊은이에게는 평생의 직업을 결정할 만큼 지식과 판단력이 없다. 사회에 나아서 많은 일을 경험하고 때로는 '우발성'에 의해 생각지 못한 '배움'을 얻어야 자신의 커리어나 업무 방식에 대해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p.142

 

 

  음, 그래. 돈 많이 벌어서 조카들을 미국으로 보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