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벌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 女王蜂, 1973

  작가 - 요코미조 세이시

 

 

 

 

  이 책 역시 잡지에 연재된 시기는 1951년이지만, 출판연도는 1973년이다. 연재 순서대로 읽었다.

 

  '도모코'는 할머니, 가정교사 히데코 그리고 고용인들과 월금도라는 섬에서 살고 있었다. 그리고 열여덟이 되자, 양아버지인 '긴조'가 사는 도쿄로 가게 된다. 그녀를 데리러 나온 사람은 다름 아닌 긴다이치. 왜냐하면 그녀를 섬에서 도쿄로 불러내지 말라는 협박장이 도착했기 때문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려는 긴조의 대책이었다. 아무것도 모르고 도쿄에 도착한 그녀는 긴조가 준비해둔 세 명의 남편 후보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둘씩 살해당하는데…….

 

  너무도 아름다운 소녀였던 '고토에'와 그녀의 미모와 재산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도모코'. 그런 그녀를 노리는 남자들. 밀실과 다름없는 상황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는 남편 후보자들과 그 장소에 어김없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렌타로'라는 남자와 의문의 노인. 그리고 이 모든 사건의 원인은, 19년 전의 어느 여름날로 거슬러 올라간다. 도모코의 친아버지인 '구사카베'의 정체는 무엇이고 왜 죽었을까? 그는 진짜로 도모코의 어머니인 '고토에'에게 살해당한 것일까? 과연 협박장을 보낸 것은 누구인가?

 

  밀실이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시체로 발견된 사건이 연속으로 일어나다보니, 왜 이리도 밀실 사건이 흔할까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무척이나 정교하고 완성시키기 어렵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런 걸 세 번이나 실행한 범인은 무척이나 똑똑한 사람이라는 감탄마저 들 정도였다. 아, 아니다. 완성시켰다면 긴다이치에게 발각될 리가 없잖아?

 

  책은 다른 이야기들에 비해 좀 두꺼운 편이었다. 하지만 연달아 일어나는 살인 사건과 긴다이치 탐정 습격 사건의 영향으로 중간에 손을 놓을 수가 없었다. 게다가 도모코와 긴다이치를 제외한 등장인물들이 다 비밀을 한두 가지씩을 갖고 있어서, 용의자를 추리느라 정신이 없었다.

 

  물론 이야기를 읽다가 마음에 안 드는 부분도 있었다. 도모코는 왜 양아버지가 골라준 약혼자 후보들에 대해 아무런 반론 없이 받아들인 걸까? 아나 진짜, 읽어보면 다들 수준 미달인 것 같았는데 말이다. 엄청난 미모에 여왕 같은 기품과 위엄까지 갖췄으면서, 왜 그딴 놈들에게……. 게다가 중간 중간에 사람다루는 것을 보니 보통이 아닌 것 같은데! 그 당시 시대상황으로는 여자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결국 자기 의견을 제시할 수 없었다는 걸까? 문득 섬에서 그녀를 그렇게 키워낸 가정교사 히데코의 능력이 엄청났다는 걸 깨달았다. 타고난 것도 있었겠지만, 다른 사람과의 아무런 접점도 없이 평생을 섬에서 살면서 가정교사의 교육만으로 그런 능력을 가지다니……. 이 소설에 등장하는 도모코나 히데코, 둘 다 굉장한 능력자들이었다. 역시 소설 주인공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과연 사랑이란 어떤 것일까하는 의문이 들었다. 특히 2대에 걸친 사랑, 그러니까 어머니와 그 딸을 이어서 사랑하는 것이 가능한 걸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딸을 온전히 그녀로 봐주는 것인지, 아니면 엄마의 모습을 투영해서 바라보는 것인지 의심스러웠다. 그런 것이라면 딸이 너무 불쌍하다. 그건 사랑이 아니라 집착이 아닐까? 이 책의 범인 같은 경우라면 정신병에 더 가까울 것 같다. 이기적인 사랑 때문에 한 남자는 죽어야했고, 한 소녀는 연인을 죽였다는 자책으로 괴로워했으며, 다른 소녀는 버림받았다는 생각으로 자라야했다. 그리고 병에 가까운 집착 때문에 세 남자는 영문도 모르고 살해당했다.

 

  음, 사랑이라고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니다. 소설 속에서처럼 유해한 사랑도 존재하는 법이다. 건전한 사랑을 해야겠다.

 

  전에 이 소설을 드라마화한 영상을 본 적이 있다. 그 때는 도모코와 고토에 역을 쿠리야마 치아키가 맡았었는데, 소설과는 다른 이미지였다. 소설에서는 어머니와 딸의 성격이 다른 것으로 나오는데, 여기서는 그리 달라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이상한 부분이 있다. 518쪽에 보면 '모자 2대에 걸친 사랑'이라고 나오는데, 고토에와 도모코는 엄마와 딸이니까 모녀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