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행복 플러스 - 행복 지수를 높이는 시크릿
댄 해리스 지음, 정경호 옮김 / 이지북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원제 - 10% Happier, 2014

  저자 - 댄 해리스

 

 

 

 

  이 책의 저자는 미국 방송국에서 일하는 앵커라고 한다.

 

  종군기자로 전쟁터를 누비다가 귀국한 그는, 그 후유증을 견디지 못해 약물에 의존하는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정신과 상담을 받으면서 점차 나아가던 중, 다른 문제에 직면한다.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라든지 자신의 불안한 미래에 대한 온갖 근심이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른 것이다. 심지어 그는 생방송 그는 공황 상태에 빠지기까지 한다.

 

  종교에 관련된 분야를 담당하게 된 저자는 종교 지도자나 자기계발 전문가, 그리고 명상가를 만나게 된다. 저자는 그들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움을 얻으려고 애쓴다. 이른바 일도 하고 도움도 받고, 꿩 먹고 알 먹고, 도랑 치고 가재 잡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중에는 이중적인 생활을 하다 몰락한 사람도 있고, 뜬금없는 말만 내뱉어서 그를 실망시킨 사람도 있었다. 그래도 그는 굴하지 않고 자신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고, 다른 사람들의 저자를 읽으면서 생각을 하고 조언을 구하는데 머뭇거리지 않았다.

 

  이 책은 그가 어떻게 종군기자로 활동하다가 약물에 빠져들고, 어떻게 불안감에 짓눌리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기록이다. 동시에 그가 찾아낸 불안 극복의 길인 명상에 바치는 예찬서이기도 하다.

 

  난 명상에 대해서는 그리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지 않기에, 책을 읽으면서 좀 실망했다. 명상이나 수도에 관한 말을 들으면, 예전에 책 몇 권을 냈다가 사기꾼으로 밝혀진 몇몇 사람들이 떠올라서인지도 모르겠다. 사실 책을 읽다가 저자가 만난 자기계발 전문가나 명상가가 나오면, 즉시 검색을 해보았다. 혹시 최근에 뭔가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서였다. 아, 이 뼛속까지 부정적인 인간……. 그래서 내가 평정심을 얻지 못하고, 온갖 불안에 싸여 살아가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자가 깨달은 것까지 믿을 수 없다고 할 생각은 없다. 마음의 평안을 얻는 길은 여러 가지이고, 저자는 그 중에서 한 가지 길을 택해서 올라간 것이니까. 내가 가보지 못한 길이라서 불신의 눈으로 보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만약에 나도 저자와 비슷한 길을 따라간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 난 잘 모르겠어서 방황하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다.

 

  저자가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들은 말이나 생각 중에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부분도 있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이기적이다. 하지만 멍청한 이기주의자가 아니라 현명한 이기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라든지 '이러는 게 소용이 있나?' 같은 말이다. 특히 '이러는 게 소용이 있나?'는 내가 직접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데 괜히 걱정하고 불안해할 때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어디선가 읽었는데, 걱정의 반은 과거에 대한 것이고 나머지 반은 미래에 대한 것이라 한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것이니 현재에 충실하라는 의미였다. 저자가 깨달은 것도 그것과 비슷한 의미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충실하자. 일하거나 놀거나 이불 속에서 뒹굴 거리면서 게으름을 피우거나 열심히? (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