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경 가는 날
장혜영 글, 조세정 그림 / 북베베(Bookbebe)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 장혜영

  그림 - 조세정

 

 

 

 

 

  '귀……귀여워!'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든 생각이다. 토끼도 귀엽고, 사슴도 귀엽고, 곰도 귀엽고, 다람쥐도 귀엽고, 그 누구보다 할아버지가 제일 귀여웠다. 어떻게 보면 산타 할아버지와 비슷하기도 하고, 또 어떻게 보면 '쉽죠?'라고 염장질을 하던 외국 화가 아저씨를 연상시키는 외모를 갖고 있다. 어쩌면 그렇게 친근한 이미지라서 동물들이 거리낌 없이 다가갔을 수도 있다.

 

  장터에 농작물을 팔러 가는 할아버지 앞에 여러 동물들이 나타난다. 마을 구경을 하고 싶은 토끼와 사슴, 다른 마을로 이사 가는 곰 아저씨네 가족, 그리고 배웅을 나왔던 다람쥐까지. 할아버지는 싱글벙글 웃으면서 수레에 다 태우고 마을로 향한다. 마을에 도착한 동물들은 각자 사고 싶었던 물건을 사고 구경도 한다. 할아버지 역시 물건을 팔아 필요한 생필품을 구입한다. 그리고 하늘에 빛나는 별을 바라보며 산으로 돌아간다.



 

  색연필? 파스텔? 그런 것으로 칠한 그림은 동물들의 털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었다. 처음에 토끼 눈을 보고, 좀 무섭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그 애가 사는 물건을 보고 고개를 끄덕였다. 그래서 눈을 저렇게 그렸구나.

 

  마을 장터에서 동물들이 쇼핑을 하는데, 사람들이 하나도 놀라지 않는 그림을 보면서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산에서 사는 동물들은 이미 여러 번 인간 세상에 내려왔던 게 아닐까? 게다가 인간들의 물건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한 것을 보니, 한두 번 써본 게 아니었다. 어쩌면 각자 집에서 케이블 텔레비전을 보면서 사랑이가 귀엽다든지 무한도전이 재미있었다고 키득거릴지도 모르겠다. 그런 상상을 하니까, 혼자 미소가 지어졌다.



 

  어머니와 난 동물들과 평화롭게 사는 세상이 참 좋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사춘기의 까칠함을 보여주는 막내 조카는 이런 평을 남겼다. “수레를 끄는 말은 힘들겠다. 다른 애들은 다 수레에 타고 편하게 가는데, 혼자 끌잖아.” 그……그건 그러네. 하지만 조카야, 그냥 예전처럼 동화는 동화로 봐주면 안 될까? 말이 좀 불쌍하긴 하지만, 혹시 그 애는 운동을 열심히 하는 걸지도 모르잖아. 물론 곰 가족까지 태우는 걸 보고 고모도 좀 놀라긴 했지만 말이야.

 

  그래도 위에서 말한 것처럼 말이 끄는 수레와 산속에서의 생활, 그리고 동물과 인간의 공존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였다. 도시화에 집을 잃어버린 동물들의 가슴 아픈 사연만 읽다가, 오랜만에 모두가 다 행복해지는 결말이 참 훈훈했다.

 

 

* 모든 사진 출처는 출판사에서 인터넷 사이트에 제공한 것들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만병통치약 2015-01-23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하은양이 학교에서 금붕어를 받아와 난리입니다 ㅋㅋ 햄스터 키우자 그러고 ㅠ ㅠ

바다별 2015-01-23 23:24   좋아요 0 | URL
이제 강아지도 기르자고 하고 고양이도 길러보고 싶고 나중에는 이구아나 내지는 거미까지 기르자고 하는 거죠. 새도 길러보고 싶다고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