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 원
존 포그 감독, 제어드 해리스 외 출연 / 비디오여행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 The Quiet Ones , 2014

  감독 - 존 포그

  출연 - 올리비아 쿡, 샘 클라플린, 야레드 해리스, 에린 리처즈

 

 

 

 

  이 영화도 실제로 1972년에 있었던 ‘필립 실험’을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광고한다. 초자연적인 존재가 있는지 증명하기 위한 실험으로, ‘필립’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령의 존재를 확인하려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실화 어쩌고 하는 모양이다. 하지만 그 실험이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영화는 어디까지 각색을 했는지 알 수가 없으니까, 그냥 반 정도는 과장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음, 너무 많이 믿나? 한 80%는 뻥이라고 해야 할까?

 

  영화 포스터를 보면 클래식 공포라고 적혀있다. 그 때 알아봤어야 했다. 클래식이라니……. 나에게 클래식 음악은 웅장하고 길다는 인상이 있다. 어떤 것은 지루하기만 하고 또 어떤 것은 재미있지만, 전반적으로 클래식 음악하면 지루하다는 느낌만 남아있다. 그런데 클래식 공포라니! 그렇다. 영화 초반은 무척이나 지루했다. 내 인내력이 날로 늘어가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초자연적인 현상 때문에 고통 받는 소녀 제인과 그녀를 관찰하는 것이 목적인 조셉 교수와 대학생들이 등장한다. 그 중에서 촬영을 담당한 브라이언이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영화는 학생들과 교수가 도대체 어떤 힘이 제인을 괴롭히는지 관찰하고, 서로 대화하면서 거의 한 시간을 날려 보낸다. 물론 그 와중에 뭔가 이상한 일이 일어날 분위기만 잡다가 지나가기도 한다. 하여간 그냥 보면 영화 만드는 학생들과 교수가 야리꾸리한 분위기를 내는 걸로 보이기도 한다. 실험에 진전이 없자 모두들 실의에 빠지는 가운데, 이상한 힘이 그들을 공격한다. 그리고 조셉 교수의 과거와 제인의 비밀이 밝혀지는데…….

 

  제일 황당한 건, 실험이라든지 초자연을 잘 알지도 못하는 브라이언이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아내서 알아낼 수 있는 사실을 왜 교수나 다른 학생들은 몰랐느냐는 점이다. 그런 걸 찾아볼 생각도 안 해본 걸까? 그냥 관찰만 하면 뭐든지 다 이루어질 것이라 믿었던 걸까? 그건 참된 연구자나 진실 탐구자의 자세는 아닌 것 같다. 미리 조사를 해봤더라면 영화의 결말 같은 파국을 맞이하지는 않았을 지도 모르겠다.

 

  그건 나도 마찬가지다. 영화를 보기 전에 미리 조사를 했다면, 이런 기분은 들지 않았을 것이다. 감독의 전작을 보니 ‘쿼런틴 2 : 죽음의 공항 Quarantine 2: Terminal, 2011’이다. 아…….  도서관 이용이나 검색을 생활화해야겠다.

 

  영화의 결말은 이런 유의 다른 작품들과 비슷한 마무리를 하고 있다.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아는 만큼 보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면서 몇 장의 사진들을 보여주는데, 아마 믿어달라는 제작진들의 마음인가보다. 하지만 그 마음은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나 역시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인간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