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본 콜렉터 - 아웃케이스 없음
필립 노이스 감독, 덴젤 워싱턴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원제 - The Bone Collector , 1999

  감독 - 필립 노이스

  출연 - 덴젤 워싱턴, 안젤리나 졸리, 퀸 라티파, 마이클 루커

 

 

 

 

  예전에 비디오테이프로 동생과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본 영화가 있었다. 그 당시 한창 유명했던 덴젤 워싱턴과 처음 보는 입술 두꺼운 여배우가 나오는, 범죄 수사물이었다. 아, 그러고 보니 동생은 장가가기 전에 나와 무척 많은 영화를 같이 봐주었다. 하지만 결혼과 동시에 분가하면서 그 녀석과 같이 본 영화는……음……생각이 잘 안 난다. 동생이 부부 싸움했을 때, 작은 올케를 달래주기 위해 나랑 작은 올케 둘이서만 극장에 간 기억은 난다.

 

  하여간 예전에 동생과 보면서, 무척이나 흥미진진하게 보았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잊고 있었다. 서점에서 ‘링컨 라임’이라는 이름을 우연히 접하기 전까지 말이다. 나중에야 그 영화가 소설이 원작이었고, 많은 시리즈가 나왔다는 걸 알게 되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시리즈를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을 먹었고, 드디어 내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우선은 셜록 홈즈 시리즈를 끝내고, 요코미조 세이시 시리즈를 어느 정도 진행한 다음에……. 으음, 내년에 가능하겠지?

 

  링컨 라임은 아주 유능한 범죄학자이자 법의학자이다. 불의의 사고로 온 몸이 마비가 되었지만, 여전히 범죄 수사를 돕고 있다. 우연히 발견한 사건 현장에 대한 과감하고 재빠른 대처 때문에 링컨에게 발탁된 경찰 아멜리아. 그녀는 링컨의 손과 발이 되어 범인을 뒤쫓는다. 범죄현장에 은밀하게 배치된 증거를 알아차린 링컨과 그의 팀원들은, 범인의 손에서 시간 내에 사람들을 구해야 하는데…….

 

  후반부까지는 긴장하고 영화를 보았다. 이리저리 늘어놓은 단서를 빨리 포착해 사람들을 구해야하기에, 혹시나 늦어서 인질들이 다 죽을까봐 조마조마했다. 경찰보다 한발 앞선 범인에게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고, 그 와중에 공적을 노리는 것처럼 보이는 다른 경찰의 행태에 화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범인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은 뭐랄까, 손만 대도 펑하고 터질 것처럼 빵빵하게 바람을 넣은 풍선이 한순간의 실수로 ‘슈욱’하고 쪼그라드는 느낌이었다. 아니, 범인은 겨우 그게 목표였다면, 굳이 뭐 하러 그런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는 번거로운 작업을 한 거지?

 

  문득 작동원리는 아주 복잡하고 거창한데 정작 하는 일은 아주 단순한 기계를 뜻하는 ‘골드버그 장치 Rube Goldberg Machines’가 떠올랐다. 범인은 목표를 제거하는 게 아니라, 그냥 ‘난 이런 것도 할 줄 안다’고 자랑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전반부와 중반부의 그 거대하고 조직적인 범죄에 비해서, 결말은 좀 아쉬웠다. 영화의 범인은 마무리를 잘 못하는 모양이다. 어쩌면 실패할 것이라 예상하지 않았기에, 마무리를 그따위로 계획했는지도 모르겠다. 난 범인, 실패를 모르는 사람이지. 이런 마인드였을까?

 

  소설은 또 어떤 분위기일지 기대된다. 대개 소설을 영화화하면, 내용이 많이 빠지고 변형되곤 하니까. 책 두께도 만만치 않던데……. 내년이 되어 한 살 더 먹는 건 마음에 안 들고 슬프지만, 이 시리즈를 읽을 생각을 하니 두근거린다. 하지만 역시 한 살 더 먹는 건……. 아, 벌써 12월이 일주일도 안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