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변빌라
전경린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작가 - 전경린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문득 백조가 떠올랐다. 정확히 말하자면 백조에 얽힌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백조가 수면 위에서는 우아한 것 같지만, 실제 물 밑에서는 열심히 발을 놀리고 있다는 비유 말이다.

 

  등장인물들이 다 백조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겉으로 보기에는 평온하고 여유 있게 살아가는 것 같지만, 그 속은 누구보다 타들어가고 있었다. 덤덤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 같지만,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내뱉는 말이 없었다. 많은 고민을 하고, 포기를 하고, 체념을 하고, 결국 덤덤하게 받아들이고서야 입을 떼었던 것이다.

 

  내가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상황이라면 어땠을까 상상을 하면서 읽어봤다. 그들처럼 행동하고 살아가는 게 그리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이자 이 글의 화자인 '손유지'가 비뚤어지지 않고 자란 게 다행이었다. 작은 고모인줄 알고 자란 사람이 알고 보니 생모였고, 같이 살게 된 생모는 자신을 없는 사람 취급한다. 그리고 유부남인 자기 학교 선생님과 생모가 가까운 사이라는 걸 알자, 그녀는 어쩌면 선생님이 자신의 생부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좀 더 커서는 부모가 없다는 이유로 사귀던 남자 부모에게서 모욕적인 말을 들으며 헤어져야 했고, 생모는 공부를 한다는 이유로 일본으로 훌쩍 떠나버린다. 유지는 생모와 살던 마을에 작은 피아노 학원을 차리고 살아간다. 제목인 '해변 빌라'는 그녀가 생모와 살던 집의 이름이다.

 

  이야기는 그녀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마을 사람들, 예를 들면 그녀가 생부라고 믿고 있는 생물 교사이자 화가인 '이사경'과 그의 부인인 '백주희', 두 사람의 아들인 '연조', 해변 카페 주인인 '편사장'과 그의 애인 '해영', 유지의 첫사랑인 '오휘', 그리고 작은 고모이자 생모인 '손이린'과의 만남과 이별 그리고 재회를 그리고 있다.

 

  주인공 유지의 성격이 참 독특했다. 자신을 낳았지만 돌보지 않은 작은 고모에 대한 미움 내지는 이사경과 고모의 관계에 대한 배신감이나 경멸 같은 감정을 보이지 않는다. 그녀에게 작은 고모는, 생모도 고모도 아닌, 손약사였다. 약사일을 하니까 손약사다. 그녀는 모든 것을 무덤덤하게 받아들인다. 처음에는 애가 세상사에 관심이 없는 건가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어쩌면 출생에 얽힌 비밀을 알게 된 후부터, 모든 것에 관심을 끊고 욕심내지 않게 된 걸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것이라고는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게 아닐까? 생모에게서도 관심을 받지 못하고 컸으니 말이다. 그녀가 그토록 원하던 애정을 줄 수 있는 존재는 이 지구상에 없다고 은연중에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내가 이사경의 부인인 백주희라면, 마음은 다른 사람에게 가 있는 남자의 몸만 잡고 살고 싶지는 않을 것 같다. 게다가 남편의 애인이 낳은 딸인 유지가 자기 집에 매주 와야 하는 상황이라면 말이다. 비록 유지가 남편의 아이는 아니지만, 자기 아들인 연조와 친하게 지내는 게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가정보다 일을 택했다. 그녀에게 일은 일종의 도피처였다. 하지만 그녀는 언제나 도도했고 단정했다. 이야기의 후반부에 그녀는 유지를 받아들인다. 어쩌면 그녀는 유지 역시 자신과 비슷한 입장이라고 생각한 게 아닐까?

 

  제일 마음에 들지 않는 인물은 역시 이사경이다. 손이린이 그렇게 좋았으면 부인과 이혼을 해야 했다. 하지만 그는 한 손에는 가정을 다른 한 손에는 이린을 잡고 있었다. 이건 뭐 우유부단해서 여러 사람에게 피해주는 전형적인 인물이다. 특히 이린이 떠난 이후, 그가 유지를 자주 만나러 오는 장면에서는 혀를 찼다. 제자였던 유지가 걱정되어 오는 게 아니라, 이린과 닮은 그녀의 모습을 보러 오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루지 못한 사랑에 자책하는 낭만적인 분위기로 포장을 하는 것 같은데, 바람둥이는 바람둥이고 불륜남은 불륜남일 뿐이다. 미화해봤자 그 우유부단함과 비겁함은 지워지지 않는다.

 

  겉으로는 백조처럼 고고하지만, 속으로는 욕망과 질투, 비난, 포기, 체념 등등으로 얼룩진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