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성탈출 35주년 특별판 (1disc) - 아웃케이스 없음
프랭클린 J. 샤프너 감독, 찰턴 헤스턴 출연 / 20세기폭스 / 2005년 3월
평점 :
품절


  원제 - Planet of the Apes , 1968

  감독 - 프랭클린 J. 샤프너

  출연 - 찰턴 헤스턴, 로디 맥도웰, 킴 헌터, 모리스 에반스

 

 

 

 

 

  애인님이 얼마 전에 말했다. “자기, 혹성 탈출 반격의 서막 볼 생각 있어요?” 조만간 DVD가 나오는 모양이다. 그런데 난 그 전에 개봉했던 ‘혹성 탈출 진화의 시작’도 보질 않았다. 그래서 새 시리즈를 보기 전에 예전 작품을 먼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예전에 만들어진 시리즈의 1편은 무척이나 유명했다. 예전에 주말의 명화 같은 프로그램에서 방영해준 적도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 졸다가 마지막 장면을 보고 깜짝 놀라서 깼던 기억이 있으니까.

 

  어릴 때는 그냥 원숭이 분장한 사람들이 마냥 웃기기만 했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서 다시 보니, 느낌이 달랐다.

 

  주인공 일행이 도착한 별은, 원제목 그대로 유인원들이 지배하는 곳이었다. 그들은 지구에서 인간이 동물에게 하던 짓을 인간에게 하고 있었다. 그 광경을 보고 직접 당해야 하는 주인공 일행은 무자비한 행동이고 비인격적이라고 분노한다. 하지만 유인원들은 왜 그들이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도리어 말을 할 줄 안다고, 감정을 표현한다고 호기심을 느낄 뿐이다.

 

  그 장면을 보면서, 동물 실험에 대해 떠올렸다.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제품의 효과를 실험할 수 없기에, 흔히 동물에게 그것을 한다. 말 못하는 짐승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런저런 실험을 하는 것이다. 전에 읽은 미셸 퓌에슈의 철학 에세이 ‘말하다’에서 만약에 동물들이 말을 할 줄 알았다면, 죽일 수 없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영화를 보면서 그 말을 떠올리니, 기분이 묘했다. 인간은 얼마나 오만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으로 사물을 대하고 있는 걸까라는 자괴감과 함께 부끄러움마저 느꼈다. 요즘은 다른 사물과 인간을 구별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같은 인간끼리 편을 가르고 있다. 나와 다른 남이기에 차별하고, 밟고 올라서려 하며, 심지어 나를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고 여기기도 한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갖거나 뭐 하나라도 나와 다르면, 공격하고 짓밟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유인원들은 인간이 하는 모든 추악한 짓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었다. 그래서일까? 그냥 인간들이 나오는 영화에서는, 나쁜 놈이 나오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다. 하지만 유인원들이 인간처럼 행동하는 것을 보고 있자니, 그들보다 못한 짓을 하는 인간들이 떠올랐다. 그리고 그런 놈들과 같은 인간이라 불린다는 생각에 부끄럽기도 하고 화도 났다.

 

  개만도 못하다는 말이 개에게 얼마나 상처가 될 것인지 깨달으니, 그동안 개한테 못할 짓을 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개야 미안해. 말을 할 줄 안다고, 도구를 만들 줄 안다고, 손가락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줄 안다고 모든 것이 다 우월하다는 편견은 버려야겠다. 언제 어디서 어떤 존재가 나타날지 모르니까 말이다. 동물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인간의 모습을 갖춰야겠다고 다짐했다.

 

  영화는 몇몇 이상한 부분들이 보이긴 했지만, 50년 전에 만들어졌다는 걸 감안하면 훌륭했다. 아, 그러고 보니 이 영화는 포스터 자체가 스포일러를 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