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가타 미스터리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76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강호걸 옮김 / 해문출판사 / 199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 The Regatta Mystery and Other Stories, 1939

  작가 - 애거서 크리스티

 

 

 

 

  이 단편집은 어딘지 모르게 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책이었다. 포와로, 미스 마플 그리고 파커 파인이 등장하는 이야기가 7개이고 나머지 3개는 뭐라고 정의해야할 지 미묘한 이야기이다.

 

  우선 포와로가 나오는 4개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리가타 미스터리』는 간단한 손재주를 이용한 보석 도난 사건을 포와로가 해결하는 내용이다. 사람이 얼마나 겉모습에 속기 쉬운지 보여주고 있다.

 

  『당신은 정원을 어떻게 가꾸시나요?』는 어쩐지 ‘핼로윈 파티 Hallowe'en Party, 1969’가 떠오르는 설정이었다. 부유한 여자가 돈이 많으면 잡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돈에 쪼들리는 조카가 있으면…….

 

  『노란 붓꽃』는 딱 보자마자 ‘잊을 수 없는 죽음 Remembered Death, 1945’이 생각났다. 사건의 전개라든지 설정, 인물의 구도가 그 책과 똑같았다. 단편을 먼저 만들어 보고 마음에 들어서 장편으로 발전시킨 예인가보다.

 

  『해상의 비극』은 ‘나일 강의 죽음 Death on the Nile, 1937’과 흡사했다. 돈 많은 여인과 그녀에게 쩔쩔매는 남편. 장편과는 인물의 성격이 좀 달라졌지만, 분위기가 그랬다. 하지만 이 단편이 더 늦게 나왔다. 흐음, 장편을 줄여본 걸까?

 

  『클래펌 요리사의 모험』는 음, 어디선가 비슷한 설정의 이야기를 읽었는데 도저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가 감상문을 작성하기 전에 읽은 책인가 보다. 으음, 기억을 더듬어 봐도 도저히 생각이 안 난다. 짜증난다.

 

  『마플 양, 이야기를 하다』는 제목 그대로 미스 마플이 자신이 해결한 사건을 얘기하는 단편이다. 한 여자가 살해당한다. 그런데 생전에 너무도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뻥을 쳐놓아서 아무도 그녀가 왜 죽었는지 감을 잡을 수 없었다. ‘핼로윈 파티 Hallowe'en Party, 1969’에서 살해당한 소녀가 떠오르는 성격이다.

 

  『폴렌사 만의 사건』은 파커 파인의 단편집을 읽었다면 어떻게 전개가 되는지 추측 가능한 이야기이다. 그래서일까? 그리 인상적이지 않았다. 사람은 참 단순하다는 생각이 드는 단편이다.

 

  『어두운 거울 속에』와『날개가 부르는 소리』 그리고 『마지막 심령술 모임』은 크리스티의 추리 소설이라기보다는, ‘앗! 세상에 이렇게 기묘한 일이’같은 시리즈를 보는 기분이었다. 심령술이라든지 예언이라든지 예지몽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었다. 그렇다고 그런 걸 교묘히 꾸며서 트릭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신비롭게 마무리를 지었다. 아마 크리스티가 다른 분위기의 글을 써보고 싶었나보다. 하지만 난 별로…….

 

  오타 발견!

 

  그 얼 그리고 날쌔게 아이를 안았다. -p.257

 

  ‘그 얼’ 다음에 도대체 어떤 글자나 문장이 들어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