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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A. 니클스 감독, 크리스찬 슬레이터 외 출연 / 캔들미디어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원제 - Playback , 2012

  감독 - 마이클 A. 니클스

  출연 - 조니 파카, 엠버 칠더스, 크리스찬 슬레이터, 조나단 켈츠

 

 

 

 

 

  할런 딜이 부모님과 누이를 잔혹하게 살인하고 20년 후. 줄리안은 친구들과 학교 과제로 낼 비디오 영화 소재로 할런 딜의 사건을 선택한다. 그는 영상 관련 사무실에서 일하는 친구 퀸의 도움으로 각종 영상 기기들을 빌린다. 그런데 퀸에게는 비밀이 하나 있다. 불법 몰래 카메라를 학교 곳곳에 설치해서 여학생들을 엿보고, 그것을 테이프로 녹화해서 관음증이 있는 경찰에게 파는 것이었다. 줄리안의 부탁으로 할런 딜이 죽기 직전까지 녹화한 테이프를 찾은 퀸. 그런데 그것을 보던 그에게 이상한 일이 일어난다. 영상 속의 할런 딘이 서서히 그의 의식을 지배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와 동시에 줄리안과 같이 영화를 찍던 친구들이 하나둘씩 기이한 방법으로 죽어나가는데…….

 

  예전에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영혼을 빼앗긴다는 미신이 있었다고 한다. 사진에 악령을 봉인한다는 소재가 아마 거기서 나온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2D의 시대는 가고 3D의 시대가 되었다. 영화 ‘피어 닷 컴 FearDotCom, 2002’에서 다루었다시피, 이제는 인터넷 전선을 통해서 악령이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는 소재까지 나왔다.

 

  이 영화에서는 비디오테이프에 봉인된 악령이 영상을 재생하면서 되살아나고, 카메라를 통해서 사람들의 목숨을 좌우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한 번 찍히면 영상이 지워질 때까지 살아남는 모양이다. 어떻게 보면 소설과 영화로 유명한 ‘링 リング The Ring, 1998’에서도 힌트를 얻은 모양이다.

 

  거기에 자유분방한 십대 청소년들의 생활과 출생의 비밀을 보여주면서 영화는 나름 상큼한 분위기와 함께 정석대로 가는 느낌을 주려고 했다. 하지만 출생의 비밀이라니……. 하긴 그거라도 있어야 과거와 현재를 이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하지만 왜 그걸 다루었는지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피가 물보다 진하다는 말이 여기서는 별로 통하지 않았다. 낳은 정보다 기른 정이 더 진하다는 말이 더 어울렸다.

 

  어쩌면 할런 딜이 왜 가족들을 몰살시키려고 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밝히려다가 말아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 이유가 명확하지 않아서 왜 그가 퀸을 이용하려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냥 되살아나는 것이 목표였던 것인지, 아니면 자신을 죽게 한 세상에 복수하려는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잃어버린 가족을 되찾으려는 것인지. 어느 하나 딱 맞아떨어지는 것이 없었다.

 

  그냥 미친놈이라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이 제일 속편할지도 모르겠다. 하긴 ‘할로윈 시리즈’의 마이클 마이어스도 무슨 뾰족한 이유가 있어서 그런 건 아니었지. 리메이크 작에서는 나름 이유를 주려고 감독이 애썼지만, 원작은 전혀 그러지 않았다. 그냥 다 죽여버리겠다!! 이런 분위기였다. 이 영화도 역시 그냥 애가 미쳐서 날뛰는 거야라고 생각하면, 이유따위 필요없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래도 아쉬운 건 있다. 이유가 없으면 차라리 무차별적으로 죽이고 위압감이라도 주면 좋았을 텐데, 그러지도 않았다. 공포감도 별로 없었고, 긴장감도 느껴지지 않았다. 극의 진행이 너무 밋밋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에게 죽음의 마수가 다가온다는 건, 완급만 잘 조절하면 긴장감을 서서히 배가시키면서 숨을 죽이게 만들 수 있는 전개인데 영화는 아쉽기만 했다.

 

  출생의 비밀, 비디오테이프 화면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혼령, 카메라를 통해 사람들을 죽이고 조종할 수 있는,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힘이 강해지는 악령 등등. 왜 이런 괜찮은 설정을 손에 쥐어줘도 써먹지 못하니…….

 

  크리스찬 슬레이터가 나왔는데, 안쓰러웠다. 퀸이 찍은 여학생 탈의실 테이프 보기가 유일한 낙인 경찰로 나왔는데, 참……. 여자애가 상의 벗는 걸 보는 것만으로도 흥분하다니, 불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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