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한국 명화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저자 - 글공작소

 

 

 

  역시 조카 어린이날 선물로 고른 책이다. 공부가 되는 시리즈 중의 하나인데, 공부보다는 기초 상식을 길러주는 책 같다. 다른 시리즈와 다르게, 이 책과 ‘공부가 되는 세계 명화’는 양장판이다. 크기도 훨씬 크고, 풍부한 그림과 설명이 들어있다. 어린이날 특선 할인 가격으로 샀지만, 제 값 그대로 주어도 아깝지가 않을 책이었다.

 

 


 

  시대 순으로 짚어가면서, 화가 별로 대표작과 화풍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선사 시대의 암각화부터 현대의 이중섭까지, 한국 그림이 어떻게 시작되고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독자적인 멋을 발전시켰는지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 와중에 역사적 배경이나 한국화의 기본적인 사항을 중간 중간에 곁들여 말하고 있다.

 

  이 책은 내가 여기서 구구절절 뭐라고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 직접 보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우리가 존재조차 몰랐던, 그나마 안다고 해도 제대로 아는 게 아니었던 한국의 옛 화가들의 삶과 생각이 그들의 대표작과 함께 잘 드러나 있었다. 그들이 끝까지 그리고 싶어 했던 풍경이나 사람들의 삶이 설명과 함께 적절하게 보이고 있었다.




 

  안타깝게도 조카 녀석은 작은 글자는 읽지도 않고 책장을 넘기면서 ‘오, 이게 뭐야?’ 내지는 ‘이 그림 어디서 본 거 같아!’라면서 책장 느낌이 매끈매끈하고 참 좋다고 배시시 웃었다. 그러면서 한마디 덧붙인다. ‘옛날에는 동물이 이렇게 생겼었나?’ 까치호랑이 그림을 보면서 한 말이다.

 

  음, 아직까지 이 녀석이 미술과 친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이 책은 내가 더 갖고 싶어진다. 나도 한 권 살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