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에 과학이 산다!
임숙영 지음, 김고은 그림 / 현암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임숙영

  그림 - 김고은

 

 

 

  예전에 만화가 박무직씨가 그린 '영화를 믿지 마세요'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그 작품은 각각의 영화 속에 숨어있는 과학과 허구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다. 반면에 이 책은 영화 전반적인 분야에 기여하고 있는 여러 과학 원리와 그것을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개성 있는 유머러스한 그림과 사진들, 만화와 설명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어렵다거나 지루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1장. 영화의 원리 속에 숨은 과학을 찾아서

이 부분에서는 영화가 만들어지기 전에 비슷한 원리로 작동했던 다양한 기구를 보여준다. 그러면서 영화가 어떤 작동 원리를 통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지 설명하고 있다.



 

  2장. 영화를 만드는 과정 속에 숨은 과학을 찾아서

최초의 카메라가 어떻게 영화 필름으로 발전했고, 단편에서 어떻게 장편을 찍을 수 있게 되었는지, 영화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한다. 그리고 영화의 제작과정, 그러니까 시나리오 작업부터 시작해서 촬영과 편집 그리고 각 상영관으로 어떻게 배부가 되는지 보여준다. 또한 음향 효과에 대해서 맛보기를 보여준다.

 

  3장. 영화를 보여 주는 데 숨은 과학을 찾아서

영사기의 작동 원리와 발전 과정을 알려준다. 그리고 어떻게 소리가 입체적으로 들리는지, 스크린에 숨어있는 비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4장. 영화 속 마술, 특수 효과에 숨은 과학을 찾아서

소제목 그대로 특수 효과에 대해 애기하고 있다. 예전부터 현대까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림으로 소개하고 있다.

 

  5장. 상영관 안에 숨은 과학을 찾아서

왜 극장에서는 팝콘과 콜라만 파는지, 팝콘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콜라는 왜 톡 쏘는지, 극장에서 제일 좋은 자리는 어디인지, 어떤 원리로 옆 상영관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지 등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음, 다음번에 영화표를 예매할 때 참고해야겠다.

 



  6장. 미래의 영화관에 숨은 과학을 찾아서

아이맥스 영화나 3D영화 그리고 4D 영화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미래의 영화까지 다루고 있다. 사실 내가 제일 관심 있는 건, 안경 낀 사람도 3D를 제대로 볼 수 있으면 하는 것이다. 빨리 그런 날이 오면 좋겠다.

 

 

  영화와 과학은 별로 상관이 없을 것 같은데, 의외로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책을 읽다보니, 그 당시 최첨단 과학 기술을 총 집약해놓은 것이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영화에 응용된 과학을 단순히 CG 기술로만 생각했던 것을 떠올리면, 난 참 모르는 게 많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다.

 

  호기심이 많은 조카는 여기에 나온 것들을 직접 보면 좋겠다고 중얼거렸다. 그리고 영화라는 게 쉽게 만들어지지 않고, 꽤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는 것에 놀란 모양이다. 과학을 못하면 요즘은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고 말해주니, 인상을 쓴다. 더불어 과학을 잘하려면 수학도 잘해야 한다니 '아-'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과학은 몰라도 수학엔 자신 있다는 뜻인가 보다.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다고 웃는 걸 보니, 이 책을 고른 건 괜찮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