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아의 정원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13
사라 스튜어트 글, 데이비드 스몰 그림, 이복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 - The Gardener

  작가 - 사라 스튜어트

  그림 - 데이비드 스몰




  1930년대 미국 대 공황 시대가 배경인, 아름다운 그림체와 따뜻한 내용이 담긴 그림책이다. 사실 난 이 책을 ‘모네의 정원에서’와 혼동하고 있었다. 같은 책이라고 짐작하고 있었다. 그런데 우연히 발견한 책의 표지가 내가 기억하는 것과 다른 것이었다. 어, 이상하다? 펼쳐보니 내용도 많이 달랐다. 게다가 이 책 주인공의 이름은 ‘리디아’이고, 그 책 주인공의 이름은 ‘리네아’였다. 헷갈릴만하다고 스스로 위로해보았다.


  대공황시절, 아버지는 실직하고 어머니는 부업이라도 해보려하지만 여의치 않은 가정이 많이 생겼다. 리디아네 역시 그러했다. 그 때문에 리디아는 도시에 있는 삼촌네 집에서 잠시 살게 되었다. 시골에서 꽃과 나무와 더불어 살았던 소녀에게 삭막한 도시 생활은 낯설고 힘들었다. 게다가 빵집을 운영하는 삼촌은 별로 웃지도 않고, 감정 표현이 서툴렀다. 하지만 그렇다고 낙담하고 있을 리디아가 아니었다. 어린 소녀는 모두가 놀랄만한 일을 만들어 낸다.




  글은 편지로만 이루어져있다. 리디아가 삼촌에게 이제 가겠다는 편지로 시작해서, 도시에 와서 할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로 이어진다. 삼촌에게 편지로는 그녀의 집안 사정을 알 수 있었고, 할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로는 그녀의 도시 생활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동화라서 그리 길지 않은 편지이지만, 간결하면서도 적절하게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문장과 문장 사이에 숨은 의미, 그러니까 어린 리디아가 잘 모르는 사정 같은 것은 그림으로 잘 표현하고 있었다. 또한 그림만 봐도 인물의 심리 상태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아, 편지에는 괜찮다고 썼지만 사실 두려웠다는 걸 알거나, 담담하게 적었지만 속으로는 아주 많이 기쁘고 흥분했었다는 사실도 추측할 수 있었다.




  글자가 조금 더 컸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살짝 들었지만, 그림과 전반적인 내용 다 마음에 든 동화였다




리디아가 처음 도시에 왔을 때(위) 그리고 그녀가 도시를 떠날 때(아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