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보푸리
다카하시 노조미 글.그림,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 - 다카하시 노조미

  그림 - 다카하시 노조미

 

 

 

  노란 스웨터를 너무도 좋아하는 소녀가 있다. 다른 옷은 더러워지면 혼이 나지만, 이 스웨터만큼은 그러지 않아서 매일 입고 다닌다. 그리고 소녀는 그 스웨터 끝에 달린 보푸리도 좋아한다. 소녀의 제일 친한 친구가 바로 스웨터에 달린 보푸리였다. 그러던 어느 날, 심부름을 나갔던 소녀는 그만 스웨터 올이 풀리는 바람에 소중한 친구를 잃어버린다. 왔던 길을 되돌아가봤지만 남은 것은 기다랗게 늘어진 노란 털실 뿐……. 과연 소녀의 친구 보푸리는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

 



  누구에게나 어린 시절 제일 친했고 언제나 옆에 있던 친구가 있다. 그 친구가 특별했던 것은 내 눈에만 보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 시절에 항상 곁에 두려고 했던 뭔가가 있다. 그게 없으면 어쩐지 마음이 편치 않았다. 상상의 친구와 항상 갖고 다녀야했던 것이 일치할 때도 있고, 별개의 것일 경우도 있다. 하여간 어린 시절을 돌이켜보면, 그 두 개가 있어서 혼자서도 재미있게 매일매일 지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막내 조카에게도 그런 친구들이 있다. 매일 밤마다 껴안고 자는 털 인형이 그것이다. 아토피가 있어서 한때는 인형 친구들과 같이 자는 게 금지된 적도 있었지만, 지금도 그 녀석은 인형 서너 개를 머리맡에 두고 잔다. 그리고 자기 전에 학교에서 있던 일이라든지 아빠나 할머니에게 혼나서 속상했던 일을 소곤거린다. 난 어린 시절 그런 상상의 친구를 가졌던 기억이 나기에 그러려니 하지만, 애 아빠엄마는 조금 걱정이 되는 모양이다. 흐음, 초등학교 다니는 남자 아이에게는 그런 행위가 허용이 되지 않는 가보다. 하지만 큰조카나 둘째조카도 중학생 때까지 인형이나 수건 같은 것을 보물단지처럼 소중히 아꼈다고 하는데…….

 

  어쩌면 어른이 된다는 건, 그런 친구들에 대한 기억을 점점 잃어가는 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가보다. 그렇기에 철 좀 들라는 말로, 정신 차리라는 말로 아이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상상의 세계를 깨트리는 짓을 할 수 있는가보다. 참 슬픈 일이다. 우리도 부모님에게서 그런 말을 들었을 때 무척이나 슬퍼했으면서…….

 

  이 책에 나오는 소녀의 엄마는 그런 점에서 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왜 아이 스웨터에 늘어진 부분을 다듬어주지 않았을까 생각했지만, 덕분에 소녀는 소중한 친구를 잃었다가 되찾는 슬픔과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아마 앞으로는 스웨터와 보푸리를 더 소중하게 아끼고 주의 깊게 행동할 것이다. 부주의하게 행동했다가 잃어버렸던 기억이 있으니까 말이다. 잔소리를 하지 않고 아이 스스로 느끼게 하다니, 참 멋진 엄마였다.



 

  이 책의 그림은 참 독특했다. 종이를 여러 겹 붙여서 입체감을 느끼게 했다. 그러면서 양털의 폭신함이나 다른 사물들의 질감도 어쩐지 알 수 있었다. 신기한 일이다. 다소 투박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꼼꼼하게 색칠을 하고 모양을 냈다. 처음에는 ‘흐음’이었지만, 여러 번 보니 따뜻했다. 그리고 자세히 살펴보면 그림들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찾는 재미도 있었다.

 

  아이들에게는 소중한 친구를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른들에게는 아이들의 상상을 지키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 지 알려주는 재미있는 책이었다.

 

  다만……. 엄마가 집에서 치렁치렁 긴 홈드레스를 입고 있는 모습이 별로 마음에 안 들었다. 요즘 저런 엄마가 어디 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