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육에 이르는 병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아비코 다케마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시공사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 - 殺戮にいたる病, 1992년

   작가 - 아비코 다케마루

 

 

 

  다 읽고 나서 ‘제길! 이럴 수가!’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글이 너무 허술하다거나 내용이 욕이 나와서 그런 것이 아니라, '제길! 이런 글을 왜 이제야 봤을까?' 내지는 '이럴 수가! 이런 트릭이…….'라는 생각이 절로 들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그냥 '아, 그렇구나.'라고 책장을 넘기며 잔인한 장면에 눈살을 찌푸릴 뿐이었는데, 거의 끝부분에 가서는 '헐, 대박!'하고 감탄에 감탄을 거듭했다.

 

  책에서는 3명의 주요 등장인물이 나온다. 전직 은퇴형사 히구치, 연쇄 살인범 미노루와 그의 어머니 마사코. 굳이 스포를 하자면, 마지막 4번째 인물이 있었다. 그의 정체가 바로 이 소설의 반전이고, 읽는 사람들을 덜덜덜 떨게 만드는 장치였다.

 

  소설은 상당히 잔혹하다. 범인이 벌이는 살인 과정이나 이후 그의 심리는 정말로 ‘얘는 진짜 제대로 확실히 미친놈이야!’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래, 이런 놈을 보고 미친놈이라 하는 것이다. 원래 미친놈의 생각은 정상인이 알 수가 없다고 생각하는 주의였는데, 이 책은 좀 달랐다. 이게 진짜 미친놈의 생각인지 아니면 작가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하여간 달랐다. 아마 작가의 상상력일 텐데, 그렇다면 그건 또 나름대로 대단하다.

 

  그의 살인 행각을 따라가다 보면 차마 뒷장을 넘기지 못하게 책을 덮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하얀 바탕에 적힌 까만 글자 사이에 읽는 사람을 몸서리치게 만드는 뭔가가 있었다. 그가 여자만 죽이기 때문이겠지만, 역시 유방과 자궁을 잘라내는 그 과정 묘사는……. 책을 읽으면서 대체적으로 묘사된 부분을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편인데, 그런 장면에서는 나도 모르게 소름이 돋았다. 공포 영화나 미국 수사 드라마에서 본 인체 해부 장면이 연상되면서, 내가 당하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게다가 이 지구상 어딘가에는 저런 미친놈이 존재했었고, 존재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니 세상 참……. 뭐, 이미 미쳐 돌아가는 세상이니 저런 놈이 없다고 믿는 것도 우습겠지만 말이다. 그래도 가능하면 저런 놈과는 맞닥뜨리지 않고 살고 싶다. 난 그냥 조용하고 평범하게 가늘고 길게, 행복하게 살다가 가고 싶다.

 

  그건 그렇고 마지막 반전을 위해서 작가가 초반부터 구성을 그렇게 짰다고 생각하니, 굉장하다. 스릴러는 역시 아무나 쓰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생각을 했을까? 작가의 뇌구조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