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자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34
선자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선자은

 

 

 

  중학생인 알음에게 비밀이 생겼다. 가장 친한 친구 소희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 왜 그런 일이 자신에게 생기는지 알음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녀조차도 감당할 수 없는 분노는 그 대상을 찾아 헤매기 시작했다.

 

  왜 엄마가 집을 나가야했는지, 왜 아빠는 슬슬 자신의 눈치를 보고 집에 잘 안 들어오는지, 왜 할머니는 자기가 아닌 처음 보는 아이를 귀여워하는지, 왜 평화로웠던 가족이 뿔뿔이 흩어져야하는지, 왜 아무도 자신의 기분을 알아주지 않는 건지 그 이유를, 그 원인을 찾아 화풀이를 해야 했다.

 

  게다가 자기는 지금 이 세상에서 제일 불행한 데, 친구인 소희는 관심이 가는 남자 얘기만 한다.

 

  이 모든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알음은 계약을 맺는다. 처음에는 귀신을 불러서 소원을 빌겠다는 소희를 따라간 것이었는데, 어쩌다보니 자신이 그 정체불명의 괴물과 계약을 맺게 되었다.

 

  그 아이를 없애줘.

 

  알음은 간절한 소원을 말한다. 갑자기 우리 집으로 온, 아빠의 아들이라 의심되는, 엄마가 집을 나가버린 원인이 되는, 할머니의 사랑을 독차지한 그 아이를 없애줘.

 

  하지만 상황은 그리 좋아지지 않는다. 왜 자기도 소희가 좋아하는 남자애에게 관심이 가는지, 남자 하나 때문에 그녀와 사이가 틀어졌는지 알 수가 없다. 왜 반에서 날라리라고 소문난 아이에게 시선이 가는지, 왜 꽁알이라는 학교의 일진 같은 아이에게 약점을 잡혔는지 알음은 자기 마음도 제대로 다잡을 수가 없었다. 어쩌다가 그 아이들이 도둑질을 하는데 가담하게 되었을까?

 

  마음은 점점 더 불안해지고 모든 일은 꼬여만 간다. 계약자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그가 바라는 건 도대체 뭘까? 계약자는 소원을 들어줄까? 그리고 그 정체를 알아내는 순간, 모든 문제가 말끔히 해결될까?

 

  알음은 점점 신경질적이 되고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게 된다. 그녀의 우울함과 어두운 마음은 점점 그녀를 질식할 정도로 옭죄어온다. 출구 따위는 보이지 않았다. 어쩌면 그녀는 꽁알에게 이리저리 휘둘리다가 점점 더 나락으로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인다.

 

  사춘기 소녀들에게는 고민이 많다. 특히 가정불화, 친구, 그리고 연애가 제일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알음에게는 저 세 가지가 쓰나미처럼 한꺼번에 밀어닥쳤다. 가뜩이나 질풍노도의 시기, 마음이 방황하는 때인데 저런 문제가 생기니 알음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고 안절부절못해하기만 한다. 그럴 때 옆에서 격려해주고 고민도 들어주고 때로는 해결사 역할을 해주는 친구도 주위엔 없었다.

 

  하지만 그녀가 모든 문제의 원인을 찾았을 때, 그 근원이 어딘지 알았을 때, 그제야 알음은 마음을 다잡고 차분하게 자신과 주위를 바라볼 수 있었다. 비록 100% 완벽하게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그녀는 조금이나마 깨달을 수 있었다.

 

  모두가 남들에게는 말 못하는 비밀이 있었고, 다들 나름대로 해결책을 찾아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었다. 때로는 그 때문에 남과 자신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고, 가끔은 남몰래 숨어서 눈물을 흘리기도 하지만, 어떨 때는 무리하는 느낌도 들지만, 다들 살아남아 한 발 앞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을 배운 알음도 한 걸음 앞으로 내디딜 수 있었다. 모든 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적어도 출구를 찾을 희망은 볼 수 있었다. 참으로 치열한 사춘기였다. 많은 것을 잃었고, 어떤 것을 얻었으며, 뭔가를 배웠다.

 

  그것으로 되었다. 이제는 방황하지 않을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