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설렘으로 집을 나서라 - 서울대 교수 서승우의 불꽃 청춘 프로젝트
서승우 지음 / 이지북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서울대 교수 서승우의 불꽃 청춘 프로젝트

  저자 - 서승우



  띠지 앞부분에 ‘도전하는 순간, 변화는 시작된다. 누구에게나 청춘은 지나간다. 움켜잡을 것인가, 흘려보낼 것인가’라는 문장이 적혀있다. 그리고 책 뒤표지를 보면 ‘꿈을 이루기 위해 향동하는 젊은 그대들에게……’라는 글이 있다. 음, 이 책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일종의 자기 계발서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무인태양광자동차경주대회’를 개최하면서, 그리고 대학에서 여러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겪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 위주로 이야기하고 있다. 기업과 관공서를 찾아다니면서 대회의 효용성을 설명하고 지원을 얻어내며 경험한 여러 시행착오들, 대회를 앞두고 갑자기 고장 난 1호차를 대신해 2호차를 제작한 추억, 여러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다니면서 느낀 것을 차분하면서 열정적으로 말하고 있다. 글을 읽으면서 참 활기차고 자신감 있으며 의욕적으로 사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하긴 그러니까 무슨 일이 닥치건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하게 사람들을 만났겠지.


  저자는 그런 기억들을 자신이 만든 ‘제이피-드라마(JP-DRAMA)’라는 단어에 맞추어 풀어낸다. Justification 명분, Plan of goals 계획, Distinction 차별성, Role 역할, Accuracy 정확성, Making a team with professionals 전문가의 도움, Advertisement 알림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JP는 계획입안단계이고, DRAMA는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저자는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 깨닫고, 공감할 수 있는 실행 계획을 세우며, 나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확보한 다음, 의미 있는 역할과 동기를 부여하여, 매사에 정확하게 모든 것을 파악하고, 도움이 필요하면 전문가를 찾아가고, 나를 알리는데 겸손해하지 말라고 말한다.


  무작정 뜬구름 잡듯이 내일은 다 잘 될 거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 잘되려면 오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위한 기본 능력을 갖추라고 충고한다. 우스갯소리로 로또가 당첨되길 원하면 기도만 하지 말고, 당장 나가서 로또 한 장이라도 사라는 말이다. 아프고 흔들려서 청춘이 아니라, 다음번에는 아프지 않고 흔들리지 않게 준비하는 것이 청춘이라는 뜻이리라. 음, 마음에 든다. 첫인상이 좋아서인지 책의 뒷부분 내용도 괜찮았다. 자기 계발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은 좀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다.


  큰 성공은 자잘한 성공으로 성취감을 맛본 사람이 거머쥘 확률이 훨씬 높다. (중략) 성공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미리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준비하는 것이다. -p.26


  공학도지만, 저자는 인문학에도 상당한 내공이 축척되어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저자가 인용하는 문장들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뿐이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당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는 시인 에머슨의 말이 마음에 쏙 들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장의 끝부분에 등장하는 레프 톨스토이의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라는 책은 꼭 읽어봐야 할 것 같다. 잊지 말고 꼭 읽어봐야지.


  아침 설렘으로 집을 나서라는 제목은 그러니까 하루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에 옮기라는 뜻이기도 하고, 초심을 잃지 말라는 뜻이기도 한 것 같다.


  이제 부모의 품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발을 내딛으려는 어린 친구들에게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