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X - 아웃케이스 없음
방은진 감독, 류승범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제 - Perfect Number, 2012

  감독 - 방은진

  출연 - 류승범, 이요원, 조진웅, 김윤성




  감독의 이름을 보고 ‘오!’하면서 골랐다. 전작인 ‘오로라 공주’를 괜찮게 보았기에, 이 영화의 원작이 워낙에 탄탄했기에 골랐다. 다만 제목에 ‘헌신’이 빠져있고 원작의 유가와 교수가 한국판에서는 빠졌다는 소식에 다소 불안하긴 했다. 괜찮은 점이 두 개이고 불안한 점이 두 개라서, 그냥 퉁치면 될 거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건 실수였다. 단순히 숫자로 비교하는 게 아니라, 비중으로 계산했어야 했다. 원작 소설의 묘미는 두 천재의 대결과 보답 받지 못할 것을 알아도 모든 것을 바치는 사랑이었다. 그런데 영화에서는 그 두 개를 쏙 빼버렸다. 그 때문에 어딘지 모르게 밋밋하고 싱거운 맛이 나는 작품이 되어버렸다.


  그냥 추리물로만 보면, 괜찮았다. 특히 등장인물들의 심리 묘사는 뛰어났다. 그들의 내적 갈등과 망설임을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그런 장면에서는 ‘와-’하면서 감탄을 하기도 했다. 내가 느끼는 감정과 화면 안의 배우들이 느끼는 감정이 일치할거라는 막연한 믿음까지 생길 정도였다. 어떻게 저런 섬세하고 미묘한 표현을 할 수 있을까 놀라기도 했다.


  그렇지만 딱 거기까지였다.


  원작의 유가와 교수 역할을 뺀 것은, 추리물이 주는 긴장감과 어떻게 될까라는 기대감을 없애버렸다. 사건을 은폐하려는 범인의 노력은 보였지만, 그것을 추적하는 형사는 눈에 띄지 않았다. 범인의 허점을 찔러 공략하는 형사가 아닌, 표적 수사를 하는 형사처럼 느껴졌다. 솔직히 형사는 그리 눈에 띄는 인상을 주지 못했다. 역할 분배를 제대로 하지 못한 느낌이었다.


  게다가 두 남녀의 감정이 어딘지 모르게 엇나가는 기분이 들었다. 남자가 여자에게 집착한다는 느낌? 남몰래 순정을 바치는 사랑이 아니라 스토커에다 집착하는 사랑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그래서 후반부에 오열하는 장면을 보고, ‘갑자기 웬 신파?’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2013년에 갑자기 1960년대 감성이 느껴졌다. 모든 것을 뒤집어쓰고 사랑하는 임을 위해 떠나는 상대가 예전에는 여자였지만, 이번에는 남자로 성별이 바뀌었다는 차이만 있을 뿐이었다.


  가장 중요한 두 축이 흔들리는 바람에 영화는 참으로 실망스러운 감정만 던져주었다. 아니, 꼭 원작하고 똑같이 만들라는 법은 없다. 원작하고 토씨하나 다르지 않으면, 그건 또 재미가 없다.


  하지만 그런 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실망스러웠다. 유가와라는 인물을 빼버렸으면, 범인과 형사의 대립 구도라도 제대로 세웠어야 했다. 보답을 받고 싶은 사랑을 상대에게 요구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돕는 마음만으로도 행복한 사람인지 확실히 구별했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사이에서 갈등하는 남자의 마음이라도 나왔어야했다.


  그런데 이 영화는 그런 부분에서 그냥 대충 넘어간 느낌이었다. 그래서 아쉬웠다. 섬세하고 미묘한 감정의 변화를 잘 포착한 부분도 있었는데 말이다. 참 안타까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