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29
이상권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이상권



  전작인 ‘하늘로 날아간 집오리’와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동물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특히 야생 동물까지 다루었던 전작과 달리,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축 내지는 애완동물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이 책에는 총 네 가지 이야기가 들어있다.


  ‘삼겹살’은 돼지고기를 너무도 좋아하던 오빠가 군대에서 구제역에 걸린 소돼지를 처분하는 작업에 동원되었다가 겪은 심경의 변화를 얘기한다. 그러면서 가축을 생매장하거나 잔인하게 죽이는 것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제대로 된 대책도 없이 무조건 죽이는 게 능사라고 여기는 관료제에 대해서도 꼬집고 있다.


  ‘시인과 닭님’은 잡초를 제거하기 위해 기른 닭이 처음에는 마을의 구경거리였지만, 조류독감이 퍼지면서 어떻게 처분대상이 되었는지 서술한다. 그렇지만 닭들은 스스로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남으며 많은 자손을 남긴다. 그 과정을 통해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이에 맞서는 동물의 생존 본능을 대비시키고 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작가와 그 친구들이 실명으로 등장한다.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는 우연히 집에서 지내게 된 야생 다람쥐를 통해서 동물간의 교감을 얘기한다. 또한 인간에게 애완동물이란 어떤 의미인지 반성도 하게한다. 사람이 갇혀서 살 수 없는 것처럼, 동물들도 작은 사육장에서 살 수 없을 것이다.


  ‘젖’은 구제역으로 소를 죽여야 하는 상황에 동남아시아에서 맞이한 며느리와 꼬장꼬장한 시어머니의 갈등을 보여준다.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소를 죽여야 한다거나 아니라면서 대립하는 건 아니다. 사고를 당해 병원에 누워있는 아들 때문에, 혹여나 며느리가 도망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시어머니와 남편이 남긴 비밀을 지키기 위해 행동하다가 오해를 받는 며느리의 이야기이다.


  대충의 줄거리만 살펴봐도 알 수 있듯이, 이번 책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질병 그리고 동물들의 생존권에 대한 것이다.


  옛 조상들은 자연과 인간 그리고 동물의 조화로운 생활을 추구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다르다. 동물이나 자연은 오로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가 신기하다고 얻어가서는 좁은 사육장에서 억지로 인간의 유흥을 위해 쳇바퀴를 돌리게 한다거나, 신기하다고 보고 즐기던 닭들을 조류 독감이 돈다고 무조건 죽이라고 하는 것, 그리고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고 무작정 강을 인간의 마음대로 파헤치는 등등 인간의 이기심과 욕망에 희생되는 존재들이 너무도 많았다.


  하긴 인간은 같은 인간끼리도 의심한다. ‘젖’에서 나오는 베트남 며느리인 쩐 투윗은 남편을 떠날 생각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어머니는 그런 그녀를 의심했다. 비슷한 처지로 시집와서 도망친 다른 여자들의 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만약에 그녀가 며느리를 칭찬하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조금이라도 귀담아들었다면, 무조건 악을 쓰고 의심하는 대신 뒤를 밟았더라면 어땠을까?


  세상에서 제일 무섭다는 게 인간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나만 이 세상에서 제일 소중하고, 나와 내 가족만이 이 세상에서 제일 가치 있는 존재이다. 그러니 다른 것들은 나와 내 가족을 위해 존재하는 것뿐이다. 현대인들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니 서로를 의심하고 이용해먹으려는 것이겠지.


  그러니 당연히 다른 동식물에게도 생존권이 있다는 걸 생각할 리가 없다. 이 땅이, 이 하늘이, 이 바다가 현대인들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닌 아직 태어나지 않은 후손들까지 같이 써야하는 공공재라는 걸 깨달을 리가 없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동물과 인간에 대해 다룬 책을 많이 읽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동물이 단지 욕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생존권을 가진 생명체라는 것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