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에서 새벽까지 : HD 리마스터링
로버트 로드리게즈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외 출연 / Miramax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원제 - From Dusk Till Dawn, 1996

  감독 - 로버트 로드리게즈

  출연 - 하비 키이텔, 조지 클루니, 쿠엔틴 타란티노, 줄리엣 루이스



  이 영화는 참 예측하기 힘든 작품이었다.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본다면, 고민을 했으리라. 도대체 이 영화, 장르가 뭘까?


  처음에는 약간 얼빠진 강도들의 도주극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이 여행을 떠난 일가족의 차를 강탈했을 때는, 내 예상이 맞았다고 생각하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은행 강도들과 인질들의 긴장감 넘치는 심리적인 대결과 액션을 그린 로드 무비 형식의 영화. 그들이 어느 외딴 술집에 갔을 때는, '이제 중남미의 마약 밀매상까지 얽히는구나'라고 생각했다. 도로를 질주하며 마약상과 경찰이 추격전을 벌이겠지? 기대된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영화를 보았다.


  그렇지만 그 예상은 시간이 지나자 완전히 깨졌다. 그들은 다른 친구와 만나기로 약속한 장소에 도착한다. 외곽지역에 있는 커다란 술집으로 술도 팔고 헐벗은 여자들이 화려한 춤도 추고, 밴드가 연주도 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곳은 사실 뱀파이어들의 본거지였다. 오며가며 지나가는 트럭 운전수들을 잡아서 희생양으로 삼는 그런 곳이었다. 이후 영화는 뱀파이어들과 사투를 벌이는 은행 강도와 인질 가족들의 활약을 보여주고 있었다.


  여성 댄서들의 몸매가 참 멋졌다. 남자들이 보면 착하다고 하겠지만, 여자인 내가 볼 때는 질투가 나는 나쁜 몸매다. 그 중에서 특히 셀마 헤이엑이 커다란 뱀을 가지고 춤을 추는 장면이 있다. 진짜 살아있는 뱀인 것 같은데, 꾹 참고 연기하는 그녀가 참 대단했다. 보면서 ‘와, 대단해! 예쁘다!’하는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였다. 다만, 그녀가 뱀파이어 모습을 보였을 때는…….


  다른 뱀파이어 영화들은 변신해도 송곳니가 길어지고 눈 색깔만 변할 뿐 잘생긴 외모 그대로 나오는데, 이 영화는 그게 아니었다. 아주 흉측한 모습으로 변해버렸다. 하아, 어째서! 왜! 절규가 자연스레 튀어나올 정도였다.


  쿠엔틴 타란티노는 완전 약빤 상또라이 캐릭터였고, 조지 클루니는 그런 동생을 챙기면서 어딘지 모르게 지쳤지만 유쾌하게 세상을 살아가려는 역으로 보였다. 물론 둘 다 남의 목숨을 소중하게 여기지는 않았다. 자기 둘만 소중할 뿐이지.


  뱀파이어들과 싸우면서부터 영화는 무차별 살인극을 보여준다. 후반 40여분 동안 코믹하지만 피가 낭자하고 살점이 튀고 아주 난리다. 잘린 목이 여기저기 날아다니고, 잘린 팔다리가 굴러다닌다. 게다가 악단이 연주하던 악기는 사실 사람의 시체를 이어서 만든 것이었다. 뱀파이어들이 죽어가는 모습도 마냥 보기 좋지만은 않았다. 말뚝을 박거나 성수 내지는 십자가로 죽이는데, 불타거나 녹아내리는 장면이 음…….


  술집의 뱀파이어들을 다 처리했기에 끝이라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었다. 2차전 시작이다. 얼마나 끝없이 뱀파이어들과 죽고 죽이며 싸우는지, 나중에는 보면서 약간의 피로감이 느껴질 정도였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많은 것을 상상할 여지를 남겨두었다. 술집이 사실 고대 건축물의 일부였다는 것과 그 크기가 엄청나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이 지구상 어딘가에 그 술집과 비슷한 곳이 또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했다.


  중남미, 특히 멕시코라면 아즈텍 문명이 번성했던 곳이다. 그런데 그 신전으로 보이는 건축물에 사는 존재가 뱀파이어다? 뭔가 뒷맛이 영 좋지 않았다. 그 아즈텍 문명이 사라진 원인에 가톨릭을 믿는 유럽 국가도 한 몫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장면이 없었다면, 더 유쾌하게 웃으면서 끝날 수 있던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