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식당 2 수학식당 2
김희남 지음, 김진화 그림 / 명왕성은자유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김희남

  그림 - 김진화



  드디어 나왔다!


  작년 1권이 나왔을 때, 막내 조카가 너무너무 좋아하던 책! 크리스마스 선물로 2권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빌었고, 크리스마스가 지나가자 설날 선물로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고, 그것도 또 지나가자 화를 내면서 내 생일엔 꼭 받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결국 생일이 한 달이나 지난 다음에야 2권이 나온 바로 그 책! 수학식당 2권이다! 특히 이번에는 귀여운 어린이용 앞치마까지 들어있었다. 아, 내가 하고 싶은데 사이즈가 안 맞아서…….




  학교 수련회를 갖다온 조카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이 밤중에 억수로 퍼붓는 비를 뚫고 온다고 해서 겨우 뜯어 말렸다. (이 부분을 작성한 시간은 비가 퍼붓던 금요일 저녁 10시) 아마 내일 학교 토요 특기 적성 수업이 끝나자마자 달려올 것 같다.


  1권은 학수식당의 몰라몰라 주스를 먹고 사람들이 혼란에 빠지면서 끝이 났다. 심지어 수학식당의 후계자인 당케까지 주스를 마시는 바람에 난리도 아니었다.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한 마음에 2권을 펼쳤다.


  2권의 메뉴는 다음과 같다. 하아, 맛있겠다.




  이번에도 학수식당의 봉팔 셰프와 봉쑤아는 어떻게 하면 수학식당 문을 닫게 하고, 비수레를 가로채며, 이 세상의 수학 법칙을 자기 멋대로 바꿀 수 있을까 애쓰고 있었다. 아주 오래 전 조상님들이 체계적으로 만들어 놓은 법칙을 자기 마음대로 바꾸려고 하다니, 진짜 나쁜 놈들이다. 이왕이면 바꾸지 말고 아예 없애버리면 더 좋……흠흠.


  그리고 당케는 수학식당의 후계자로 수적 감각은 날로 발전하고 있는데, 너무 어수룩해서 그들의 함정에 계속해서 걸려들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수학의 법칙을 깨달아가고 있으니, 어떻게 보면 시련을 겪으면서 강해진다고 할 수 있다. 역시 쉽고 편하게 얻는 건 없다는 걸 보여주는 걸까? 많이 맹하고 잘 속아 넘어가지만, 나날이 수학 실력이 늘어가는 모습이 대견하기만 하다. 하긴 매번 당하다가 반격을 하면서 성장하는 게 소년 만화의 단골 설정이긴 하다.


  이번 책에서는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 ‘곱셈구구’, ‘시계보기’, ‘수 배열에서 규칙 찾기’, ‘달력 속 규칙 찾기’, 그리고 ‘표와 그래프’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뺄셈은 다양한 방법으로 푸는 예까지 보여주면서, 수의 계산 세계에는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알려준다.




  요즘 아이들이 배우는 수학은 여러 각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그냥 계산만 빨리 하는 걸로는 안 된다. 가끔 조카가 문제를 물어보는데, 막힐 때가 있다. 아니 이게 무슨 말이람? 분명 까만 것은 글자고 하얀 것은 종이고, 색색으로 그려진 것은 도형인데! 내 머리가 이제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버린 걸까? 계산은 빠르지만 응용력은 별로인 막내 조카가 때로는 안쓰럽기까지 하다. 여러 방법 중에서 한 가지만 택해서 풀면 왜 안 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가장 잘하는 걸로 푸는 걸로는 안 되나보다.


  (이 부분은 토요일 오후 3시에 작성)

  책을 다 읽은 막내 조카가 말한다. “고모, 이 책 1권이 언제 나왔었지?” 검색을 해보니 작년 9월이다. 그러자 뭔가 계산을 하더니, “그럼 3권은 내년 5월에 나오겠네.”라고 한다. 세상 모든 일은 수학 계산처럼 되지 않는다고 말해주고 싶었지만, 어린 마음에 스크래치를 박박 낼 거 같아서 그냥 웃어주었다. 고모 맘 같아서는 크리스마스 때 3권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러면 선물 고르느라 고민할 필요가 없을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