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클럽의 살인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20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199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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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The Tuesday Club Murders, 1932

  작가 -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 마플이 나오는 단편집이다. 그녀의 추리력을 잘 보여주는 열 세 편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거기에 조카이자 작가인 레이몬드 그리고 나중에 미스 마플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는 헨리 경이 등장한다.


  이모인 미스 마플의 집에 놀러온 조카 레이몬드. 자신의 친구들과 미스 마플의 지인이 다 모인 어느 날 저녁, 서로 알고 있는 비밀스런 사건 이야기를 해보자고 제의한다. 그래서 누구의 추리가 제일 진실에 접근하는지 알아보자는 것이다. 나이 많고 조용한 노처녀라고 생각해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미스 마플이 사건을 척척 해결하자, 사람들이 놀라워한다는 것이 기본 구조이다.


  열 두 개의 사건 중 초반의 여섯 개는 미스 마플의 집에서 벌어지고, 다음 여섯 개는 일 년 후 지방 유지인 밴트리의 집으로 장소가 옮겨진다. 그리고 마지막은 마을에서 생긴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진상을 파악한 미스 마플이 헨리 경에게 증거를 찾아달라고 부탁하면서 시작한다.


  이 중 '두 친구'를 보면서 어딘가 익숙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에 읽었던 '예고 살인 A Murder Is Announced, 1950'과 범행 수법이 흡사했다. 뒤에 설명을 보니, 이 단편을 장편으로 발전시킨 것이라 한다. 그리고 '피 묻은 포도(鋪道)'도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나중에 '백주의 악마 Evil Under the Sun, 1941'로 발전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화요일 밤의 살인'도 내가 생각하기에는 '주머니속의 죽음 A Pocket Full of Rye, 1953'과 구성이 흡사하다. 이것도 단편에서 장편으로 발전시킨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단편이지만 내용이나 구성 그리고 트릭적인 면에서 모두 알찼다. 미신과 결합한 '푸른 제라늄'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주었고, '죽음의 약초'는 인간이란 얼마나 비뚤어진 심성을 가질 수 있는지 새삼 확인시켜주었다. '동기와 기회'는 진상을 알고 나서는 깔깔대고 웃어버렸다. 이런 단순하지만 기발한 트릭이라니!


  이 책은 그런 단순하면서도 기발한 온갖 장치들이 들어있다. 하지만 더욱 굉장한 것은 미스 마플의 추리력이다. 그냥 자리에 앉아서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 그녀는 진상을 파악한다. 이런 말을 하면서 말이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내게는 나쁘지도 좋지도 않아 보이며, 그저 단순하고 어리석어 보일 뿐이란다." -p.10

  "난 항상 한 가지 일은 이 세상에서의 다른 일과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했단다." -p.76

  "사람이란 너나 할 것 없이 사실 모두 비슷비슷하단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사람들이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할 뿐이지."-p.115


  사람의 본성은 비슷하다는 말을 그녀가 어느 책에서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여기서도 그와 흡사한 대사를 내놓고 있다. 진짜 한 마을에서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하고 교류를 맺으면 그녀처럼 추리력이 뛰어난 할머니가 될 수 있을까? 그게 바로 삶의 연륜과 경험의 결과일까? 그렇지만 난 사람들과 교류를 잘 안하니까 안 될 거야, 아마.


  그런 할머니가 동네에 있다면, 어쩐지 무서울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그런 할머니가 되는 건 좋은데, 누군가 나를 그런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건 좀 오싹하다.


  이 책에서 제일 빵 터졌던 부분은 바로 이 대목이다. 유명 연극배우 제인의 허무맹랑한 추리를 듣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부분이다.


  그녀의 말을 듣고 있던 방안의 사람들은 제인의 매력적인 머리의 겉모양이 그 안보다 훨씬 더 낫다고 확신했다. -p.160


  포와로도 언제나 헤이스팅즈가 붉은 기가 도는 금발에 약하다고 핀잔을 준다. 그래서 사건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여기서도 금발 미인이 머리가 안 좋다는 식으로! 아마 크리스티는 금발의 미인을 싫어하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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