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전쟁 (1953) - 할인행사
바이런 하스킨 감독, 진 배리 외 출연 / 파라마운트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원제 - The War Of The Worlds, 1953

  감독 - 바이런 해스킨

  출연 - 앤 로빈슨, 진 배리, 레스 트레메인, 루이스 마틴



  어릴 적에 소설을 읽었다. 삽화가 참으로 인상적인 책이었는데, 흥미진진하게 가다가 마지막에 어딘지 모르게 맥이 빠지는 느낌을 받았다. 설마 영화도 그럴까하는 호기심이 들었다.


  영화는 아주 빠르게 얘기가 진행된다. 만들어진 시대가 50년대라서 특수 효과는 뭐 딱 보면 티가 나는 정도이고, 영화 스케일이나 그런 것도 동네와 주변을 벗어나지 않았다. 아무래도 해외 로케 같은 건 없는 시대일 테니. 전반적으로 원작 소설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어느 마을에 하늘에서 뭔가가 떨어진다. 조금 난 척하는 과학자들과 순진한 마을 사람들은 연구를 빙자한 파티를 즐긴다. 아무래도 외계에서 뭔가 왔다는 발견에 기쁜 모양이다. 하지만 밤이 깊어지자 괴물체에서 뭔가가 나타나서 무차별적으로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는데…….


  사람들의 심리보다는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떻게 사람들이 반응하고, 이성 대신 공포가 어떤 식으로 작용하여 자리 잡으며, 외계인들이 어떻게 공격을 하고 무슨 짓을 하는지. 사실 소설을 읽으면서 상상한 외계인들과 달라 조금 실망을 하긴 했다. 이건 뭐, 그냥 금속성으로 보이는 촉수 괴물 수준이었다. 내가 어릴 적에 삽화를 읽으면서 상상했던 화성인은 그렇지 않았다고!


  다 알다시피 외계인들, 여기서는 화성인이라고 하는데 그들의 공격을 막은 것은 인간이 아니다. 소설을 읽으면서도 '아, 허무해'라고 생각은 했지만, 그럴 수밖에 없다고 나름 납득을 했다. 그들은 먼 우주 공간을 가로질러와 공격을 하는 우월한 기술을 가진 상대였다. 그런 그들에 겨우 2차 대전을 끝낸 지구의 수준으로 맞대응을 할 수 있을 리가 없다. 물자도 부족하고 군인도 별로 없고, 냉전으로 세계는 나뉘어져있고,


  하지만 마지막 내레이션을 듣는 순간, ‘이게 뭐야!’ 하고 고함을 지를 뻔했다. 아니 갑자기 이런 뭔 뚱딴지같은 내레이션이! 도대체 감독과 각본가가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욕을 할 뻔했다. 미국을 전반적으로 지배하는 종교가 있기는 하다. 그런데 노골적으로 SF 영화에 종교적인 의미를 부여하다니, 이건 좀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도 막판에 김이 샜는데, 영화는 마지막 내레이션이 충격을 안겨주었다. 잊은 모양인데, 그 외계인도 신이 만들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